해외바이어 정보공개 확대… 기재부 주관 공공기관 대국민 서비스 개선과제 선정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가 481만 개에 달하는 해외 바이어의 빅데이터를 공개했다. 이에 국내기업의 우량 해외바이어 발굴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보는 6일 해외바이어 신용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외기업 경영분석(FY2022) 보고서'를 'K-SURE 해외신용정보센터(ksure.or.kr:8443/research)'에 공개했다.
무보는 국내기업이 의뢰한 해외바이어에 대해 영업현황·재무정보·신용등급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국외기업 신용조사 서비스'를 통해 국내기업의 우량 해외바이어 발굴을 돕고 있으며, 연간 약 5만 건의 국외기업 신용조사를 통해 약 481만 개사에 달하는 국외기업 신용정보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보고서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개년간 국외기업의 재무정보를 활용해 국가·기업 규모·업종별로 국외기업의 매출액 증가율, 매출액 순이익률 등 재무비율의 추이를 분석했다.
국가별로는 우리나라와 수출거래가 활발한 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과 아세안(ASEAN), 유럽연합(EU) 지역을 선정해 업종별 경영성과를 분석했으며, 기업 규모별로는 대·중·소기업으로 나눠 업종별 경영성과를 정리했다.
특히, 2022년 중국 종합건설업의 부채비율은 340%로, 글로벌 종합건설업 부채비율 236%, 중국기업 평균 부채비율 151%를 크게 상회했는데, 지난해 중국 건설기업 비구이위안의 채무불이행 사태 등으로 중국경제에 대한 우려가 확산된 점을 상기해 볼 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무보는 국외기업 신용정보뿐만 아니라 국가 정보, 산업 정보 등 다양한 해외 신용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수출시장 개척의 길잡이가 되고 있다.
무보는 양질의 신용정보 제공을 위해 ‘신용정보 서비스 고도화 사업’을 추진 중이며, 해당 추진계획은 지난달 23일 개최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기획재정부 주관 '2024년 하반기 공공기관 대국민 체감형 서비스 개선방안'의 개선과제 22개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다.
'신용정보 서비스 고도화 사업'을 통해 해외바이어 정보검색 시스템(Find Buyer System)에 신용등급 등을 추가 제공하고, HS코드 기반 검색 기능을 도입해 우리 기업과 우량 해외바이어의 매칭이 손쉽게 이뤄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현재 독립적으로 운영 중인 ‘K-SURE 해외신용정보센터’를 최신 인공지능(AI) 활용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탑재한 무역보험 빅데이터 플랫폼 'K-Sight'로 이전해 이용자에게 강화된 빅데이터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이용 편의성 또한 높일 계획이다.
장영진 무보 사장은 "무보 고유의 국외기업 빅데이터를 분석한 이번 보고서는 우리 기업의 수출 의사결정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공사가 보유한 빅데이터와 첨단기술을 접목해 무보가 해외신용정보의 미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