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부터 18일까지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 모니터링
명절 인사ㆍ선물 결제 스미싱 대응 시스템도 마련
KT는 추석 연휴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 집중 관리 체계를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집중 관리 기간은 13일부터 18일까지다.
KT는 네트워크 집중 관리 기간 중 1600여 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 주요 통신 시설에 배치한다. 또한,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열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관찰할 계획이다.
특히 KT는 스마트 관제 시스템인 ‘싱글 뷰(Sigle View)’를 도입했다. 싱글 뷰는 수많은 네트워크 장비의 트래픽과 통계를 각각의 감시창으로 확인하던 기존 방식을 하나의 화면에서 모니터링하도록 구현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장애 대응 신속성과 업무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KT는 추석 귀성과 귀경으로 인해 차량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와 유동인구 밀집 지역인 터미널,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1000여 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해 기지국 증설과 함께 품질 점검을 완료했다.
서울역을 포함한 KTX, SRT 역사 점검엔 ‘3차원 고객 체감 품질 분석 시스템’의 실내 품질 시각화 기능이 활용됐다. 3차원 고객 체감 품질 분석 시스템은 고객의 생활과 밀접한 백화점, 쇼핑몰, 터미널 등 전국 300만 개 건물 내부의 품질을 층과 공간별로 더욱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
KT는 명절 안부 인사, 주문과 결제를 사칭한 스미싱 문자의 이미지를 학습해 악성 사이트를 자동으로 식별하는 ‘AI 스미싱 대응 시스템’도 마련했다.
디도스(DDoS)와 같은 침해 공격에 대해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관련 기관과 신속한 정보 공유 체계와 KT 자체 보안 시스템을 강화해 철저하게 대비한다.
오택균 네트워크운용본부장(상무)은 “추석 연휴 기간 중 고객들이 불편함 없이 즐거운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네트워크 품질관리 및 안정운용 체계를 강화했다”며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