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캐니스터 국내 완성차 5사 모두 공급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 코리아에프티가 최근 경기 위축에도 역대 최대 분기 영업이익 실적을 달성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카본 캐니스터를 개발해 국내 5개 완성차(현대자동차ㆍ기아ㆍ한국GMㆍ르노코리아자동차ㆍKG모빌리티) 모두에 공급하던 코리아에프티가 세계 최초로 하이브리드(HEV) 차량용 캐니스터까지 개발해 공급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의 인기 하락과 배터리 화재사고 등에 따른 기피 현상 속에서 내연차 부품 및 하이브리드 카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코리아에프티의 연결기준 상반기 매출액은 3678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13.2%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206억 원으로 24% 늘었다. 영업이익은 증권사들의 추정치를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국내 유일 카본 캐니스터 완성차 업체 5사 모두에 공급하던 코리아에프티는 세계 최초 가열방식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캐니스터까지 개발했다.
글로벌 환경 규제가 강화하면서 고성능 캐니스터의 사용이 늘고 있고, 특히 HEV용 캐니스터 사용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고객사인 현대차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것이 코리아에프티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미국 판매량이 전년 대비 50% 가까이 급증한 현대차 싼타페 하이브리드(HEV)에 하이브리드용 카본 캐니스터가 탑재됐기 때문이다. 또 GM으로부터 수주받은 고단가의 카본 캐니스터 제품 매출이 2분기부터 반영되면서 추가적인 실적 증대를 견인했다.
이밖에 또 다른 친환경자동차 부품인 플라스틱 필러넥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 공급 중이다.
플라스틱필러넥은 자동차 연료를 연료탱크까지 원활하고 안전하게 이송시키는 유로관으로, 기존 스틸 소재 제품을 플라스틱 소재로 경량화 해 탁월한 연비 개선 효과를 낸다.
최근 전기차의 인기 하락과 배터리 화재사고 등의 영향으로 관련 부품 기업들의 실적이 동반 하락 중이다. 특히 열폭주 화재로 전기차 기피 현상도 빚어지고 있다.
완성차 업체 볼보의 경우 2030년 100% 전기차로의 전환 계획을 연기했다. 짐 로완 볼보 최고경영자(CEO)는 신형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공개 행사에서 “2030년까지 전기차 전환을 끝낼 준비가 됐지만 시장과 인프라, 고객 인식이 이를 따르지 못한다면 몇 년을 미룰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전기차 부품업체와 배터리업계가 타격을 입었지만, 코리아에프트의 경우 과반이 내연차 관련 부품을 생산 중으로 오히려 반사 이익을 누리며 영향권에서 비껴갔다.
오히려 상대적으로 내연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당분간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