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8월 28일부터 9월 28일까지 32일간 열린 9월 동행축제가 온·오프라인 직접매출 7172억 원, 총매출 2조4284억 원을 달성하며 막을 내렸다고 15일 밝혔다.
세부적으로 온라인기획전, TV홈쇼핑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매출 6024억 원과 지역행사 판촉행사 등 오프라인 매출 1148억 원 등 온·오프라인 매출이 7172억 원을 기록했다. 온누리상품권은 1조3920억 원 판매돼 간접적으로 도움을 줬다.
9월 동행축제는 그간 국내에서만 개최했던 개막행사를 최초로 해외(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하고, 현지 수출상담회 및 팝업스토어, 소공인 전용매장 개점 등 중소기업·소상공인의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등 동행축제를 글로벌 축제로 확장했다.
동행축제 기간, 외식 및 장보기 부담 완화를 위해 카드사와의 협업을 확대해 백년가게(BC·농협카드), 전통시장·상점가(신한·국민)에서 다양한 할인과 이벤트를 추진하는 등 소비자 혜택을 강화했다. 또 지역축제와 전통시장 야시장, 골목상권과 연계한 소상공인·전통시장 판촉전 행사를 전년보다 확대(90곳→98곳)하고, 대형 유통사와의 상생 기획전을 2배로 확대하는 등 지역경제와 전통시장·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놓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축제의 열기를 이어갔다.
한편, 10월 징검다리 연휴를 맞아 10월 6일까지 연장한 기간에는 온·오프라인 1140억 원, 온누리상품권 680억 원 등 총 1820억 원의 직·간접 매출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