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는 고객데이터플랫폼(CDP)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CDP는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접점에서 발생하는 고객 데이터를 한 곳으로 수집하고 통합·분석해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기업들은 CDP를 통해 △데이터 기반 고객 경험 여정과 맥락 이해 △정교한 타깃팅을 통한 개인화 마케팅 등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고객 경험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성과도 높일 수 있다.
LG CNS CDP는 기업들이 고객들의 모든 여정(최초 인지부터 구매, 사용, 사후관리 등)을 간편하게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고객 정보 통합 △고객 세분화 △고객 속성 생성 △고객 여정 설계·관리 등을 포함한 총 10개의 기능을 제공한다.
고객 정보 통합 기능은 거래 데이터, 행동 데이터 등 흩어져 있는 고객의 온·오프라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하나로 통합한다. 이 기능은 고객 한 명의 정보들을 연결해 한 사람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고객 세분화는 마케팅 목적에 따라 타깃 고객층을 설정하기 위해 잠재고객을 더 작은 소그룹으로 나누는 기능이다. CDP 사용자인 마케터가 기준을 설정하면 실시간으로 세분된 타깃 그룹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타깃 그룹별로 최적화된 마케팅을 진행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LG CNS CDP는 고객 속성 생성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고객 속성 생성은 마케터가 타깃 고객층을 세분화하기에 앞서 필요한 고객의 속성을 만드는 기능이다. 마케터는 고객의 다양한 속성 정보와 행동 데이터를 조합해 ‘고객별 최대 체류 시간’, ‘고객별 6개월간 구매 금액 평균’과 같은 새로운 고객 속성을 드래그 앤드 드롭(Drag & Drop) 방식으로 간편하게 바로 만들 수 있다.
고객 여정 설계ㆍ관리(Journey Builder)는 고객이 어떤 상황인지를 파악해 맞춤 여정을 설계하고, 초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는 기능이다.
LG CNS CDP는 7월 ‘CDP 인스티튜트(Institute)’의 ‘RealCDP’ 공식 인증을 받았다. 미국에 있는 CDP 인스티튜트는 CDP 산업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연구소다. 세일즈포스(Salesforce), 어도비(Adobe) 등 글로벌 CDP 기업들도 연구소의 인증을 받았다.
심정애 CX 데이터사업담당은 “LG CNS의 CDP는 기업 고객들의 상황에 따라 맞춤 솔루션으로 제공할 수 있다”며 “향후 생성형 AI 등 최신 기술로 더욱 고도화해 더 많은 기업 고객들이 데이터로 고객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