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ㆍ전기차 어쩌나…산업계, 트럼프 ‘IRA 세액공제 폐지’에 촉각

입력 2024-11-15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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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미국 조지아주 공장 메타플랜트(HMGMA). (자료제공=현대자동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인수팀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해 전기차 구매 시 제공하는 최대 7500달러(약 1000만 원)의 보조금을 폐지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실화할 경우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 미국에 공장을 지었던 국내 자동차와 배터리 기업들의 사업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15일 주요 외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당선인의 정권인수팀이 해당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석유ㆍ가스업체 콘티넨털 리소시즈 창업자인 해럴드 햄과 더그 버검 노스다코타 주지사가 이끄는 에너지 정책팀이 논의를 주도하고 있다. 이들은 대선 이후 트럼프 당선인의 자택인 플로리다 마러라고 클럽에서 다수의 회의를 진행했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정권인수팀은 트럼프 당선인의 감세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재정 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전기차 세액 공제 폐지가 효율적인 예산 절감 방안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2025년 초 만료 예정인 세금 감면 법안을 연장하는 과정에서, 이를 세제 개혁의 일환으로 포함해 공화당 내 광범위한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의 측근이자 정부효율부 장관 지명자인 일론 머스크가 최고경영자(CEO)로 있는 테슬라 역시 보조금 폐지에 찬성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머스크는 앞서 보조금 폐지가 단기적으로 테슬라에 일부 영향을 줄 수 있으나, 경쟁사인 제너럴모터스(GM) 등에는 더 큰 타격을 주어 장기적으로는 테슬라에 유리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캐럴라인 리빗 정권인수팀 대변인은 "미국 국민은 트럼프 대통령을 압도적인 차이로 재선시켰으며, 그가 선거 운동 기간 약속했던 정책을 이행할 권한을 부여했다"고 강조하며 IRA 개편 의지를 밝혔다.

이 보조금이 폐지될 경우 전기차 캐즘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전기차와 배터리 업계는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은 보조금 지급 요건을 맞추기 위해 미국에 공장을 설립하는 등 현지에 수조 원대 투자를 진행했다.

현대차그룹 측은 미국 대선 이후 자동차 업계에 미칠 영향을 두고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미국 현지 내 상당한 생산능력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유연한 대처로 인해 피해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IRA가 폐지되더라도 현대차그룹의 피해는 상대적으로 크지 않을 것이란 주장도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현재까지 리스용 전기를 제외한 모든 전기차에 대해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면서도 올해 1~9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누적 판매 2위를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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