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저비용항공업계 최초로 제트 기종 도입, 저비용항공업계 최초의 국제항공안전평가(IOSA) 인증 획득 등 저비용항공업계 안전 체계를 주도해 온 진에어는 지난달 25일, 서울지방항공청으로부터 ‘정밀접근계기비행 CAT-ⅢA’ 등급을 인가받았다.
정밀접근계기비행은 안개 등의 저시정 상황하에서도 항공기의 계기를 이용해 이륙, 접근 및 착륙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CAT-Ⅲ는 이 정밀접근계기비행의 인가 단계 중 하나로 CAT-Ⅰ, CAT-Ⅱ, CAT-Ⅲ의 3단계로 구분되고 CAT-Ⅲ는 다시 CAT-ⅢA, CAT-ⅢB, CAT-ⅢC로 나눠지며 각 단계별로 아래와 같은 기상 제한치를 적용 받는다.
일반적으로 CAT-Ⅰ이나 CAT-Ⅱ를 적용받고 있는 여타 저비용항공사들과 달리 진에어는 업계 최초로 상위 단계인 CAT-ⅢA를 획득함에 따라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을 비롯한 CAT-Ⅲ를 운용할 수 있는 해외공항에서 짙은 안개 등으로 일정 가시거리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안전한 착륙이 가능해 CAT-Ⅱ를 운용중인 국내외 대부분 저비용항공사에 비해 지연, 결항, 회항 등의 비정상 상황을 줄일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정훈식 진에어 운영부서장은 “진에어는 CAT-ⅢA 인가를 받기 위해 조종사 훈련, 항공기 성능검토, 정비사 교육 및 정비능력검토 등을 모두 마치고 일정기간 동안의 시범운항을 거쳐 서울지방항공청으로부터 정식으로 CAT-ⅢA 운항인가를 받았다”며 “저비용항공업계의 안전에 대한 DNA를 개선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