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보원, “같은 생필품 가격 최대 3배이상 차이나”
같은 생활필수품 가격이 판매점에 따라 최대 3배 이상 차이나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에서 750원에 구입할 수 있는 3분짜장, 3분카레 등은 편의점에서 16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300원인 아이스크림 '메로나' 역시 편의점에서는 700원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1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8월 마지막 주 생필품 가격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마트, 편의점, 전통시장, 동네점포 등 200개 판매점의 생필품 371개 중 25.6%에 달하는 95개 제품에서 최고가와 최저가의 차이가 배 이상 났다.
판매점에 따른 가격차이가 가장 큰 제품은 즉석밥 제품인 '센쿡 찰진밥(3개입)'이었다. 평균 가격은 2918원이었지만 최저 가격은 1970원, 최고 가격은 6750원으로 3.4배의 차이가 났다.
판매처별 가격 차이가 심한 제품은 주로 편의점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이다. 3분짜장·카레와 메로나 외에도 아이스크림 '월드콘XQ'가 600원에서 2000원까지, 세정제 '무균무때(욕실용)'은 최저 2000원서 6100원으로 차이가 심했다.
가격 차이가 배 이상인 제품은 주로 즉석식품, 빙과류, 음료, 세탁ㆍ주방용품, 이ㆍ미용품 등이다. 염모제와 일반 린스는 조사 대상 8개 제품의 가격 차가 전부 배를 넘고 있었고, 일반샴푸도 5개 제품 모두 배 이상 가격 차이를 보였다.
이밖에 물휴지, 생수, 캔커피, 건전지, 소독제, 섬유유연제, 세정제, 세탁세제 등에서 편의점 판매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쌌다. 보고서를 두고 유통, 판매, 유지 비용 때문이라는 입장이지만 같은 생필품 가격이 배 이상 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게 일반적인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