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적인 건자재 업체들이 다양한 ‘고객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하우시스, 한화L&C, KCC 등은 건설사 위주에서 벗어나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및 영업 강화에 나섰다.
LG하우시스는 올 연말까지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로 서울 소재 사회복지기관의 노후 시설을 개선하는 ‘행복한 디자인나눔’ 활동을 진행 중이다. 이번 활동에 참가하는 LG하우시스 디자이너들은 대학생 자원봉사자들과 주부프로슈머그룹 ‘지엔느’와 디자인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에 나선다. 지엔느의 경우 LG하우시스가 7년 째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소비자 공감 프로젝트로, 인테리어 디자이너, 방송작가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진 주부 16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한화L&C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고객들로부터 직접 제품 평가를 받고 있다. 한화L&C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어 제품 홍보는 물론, 품질 개선에 큰 도움을 얻고 있다”며 “행사 소식이나 이벤트 정보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올려 고객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KCC는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의 상담·실측·설계·시공·AS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통합 인테리어 전문 사이트인 ‘홈씨씨’ 를 운영 중이다. 소비자는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홈씨씨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인테리어를 눈으로 직접 확인 할 수 있고, 견적도 받아 볼 수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주거 문화가 선진화되면서 인테리어를 직접 고르려는 개인들이 크게 늘어나는 추세”라며 “건자재 업체들이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영업을 강화하는 것도 이러한 흐름이 반영된 결과”라고 의미를 부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