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이 2014년 공개채용을 실시한다. 이번 모집은 경력과 신입사원 채용으로 구분된다.
경력직은 행정(영어 통역), 기술(철도·건축) 연구교수(항공)직으로 나뉜다.
공단은 통역분야는 별도 일정을 알려 시험으로 채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술직 중 철도분야는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업무를 담당하며 전문대학졸업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뽑는다.
특히 해당분야 기술사 이상 자격을 소지했거나 해당분야 기사 이상 자격 취득 후 실무경력 5년 이상 또는 철도시설관리기관, 철도운영기관, 철도관련 연구기관 연구경력 5년 이상인 요건을 갖춰야 한다.
기술직 중 건축 분야는 시설관리를 담당한다. 건축분야 전공자로서 건축기사 이상의 자격 취득 후 3년 이상 해당 분야 업무경력이 있는 사람만이 공채 모집에 응시할 수 있다.
행정직 및 기술직은 5급 공직에 해당한다.
연구교수직은 항공분야에만 해당한다. 이 분야는 3급과 4급으로 나워 채용한다. 3급은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시험 관리 업무를 맡는다. 자격요건으로는 운송용조종사 또는 항공교통관제사 자격 취득 후 관련 분야에서 8년 이상 실무 경력이 있어야 한다.
4급은 항공보안자율신고제도를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항공보안분야 교육, 연구, 실무경력이 있어야 한다.
신규직은 크게 행정, 기술, 연구교수직으로 나뉘지만 경력보다 모집분야는 다양하다.
행정은 6급과 7급으로 나뉜다. 6급은 기획, 회계, 인사, 홍보 등의 업무를 맡게되며 학력 및 연력 제한이 없다.
7급은 지역본부, 검사소의 행정 업무를 담당하며 경북 소재 상업정보계열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에 한해 채용을 실시할 계획이다.
기술직은 검사, CNG, 기계, 전기 등의 분야로 구분된다. 이 직렬에 채용되는 사원들은 주로 분야별 검사 업무를 맡게 된다.
연구교수직은 도로, 자동차, 건설기계 분야로 구분되며 관련 분야 학위를 소지한 자만이 응시할 수 있다.
평가는 서류검사와 필기시험, 면접시험으로 나눠 진행되며 오는 19일까지 입사지원서를 접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