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항공사 지연운항 상반기 1만여건…1위 진에어 꼴찌

입력 2014-08-13 16:18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한국공항공사)
국내 7개 항공사의 지연 운항이 올해 상반기에만 1만여 건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진에어의 운항 지연율이 가장 높았고 대한항공의 지연율이 낮았다.

13일 한국공항공사가 새누리당 김희국 의원(국토교통위원회 소속)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항공사 지연 운항은 9102건에 달했다. 6월까지 15만6312회를 운항한 것과 비교하면 지연률은 5.8%에 달했다.

국내선은 예정시각보다 30분, 국제선은 60분을 초과해 이륙한 경우 ‘지연 운항’으로 보고된다.

지난해 국내항공사의 국내선 지연운항 건수는 전년(1만2488건)보다 33.5% 증가한 1만6675건으로 나타났다. 운항 지연율 또한 5.5%에 이르러 최근 4년(2010~2013년, 4.7→4.8→4.3→5.5%)간 가장 높았다. 2012년에는 1만2488건으로 전년(1만3984건)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지난해에는 4000여 건이 급증했다.

올해 들어서도 6월까지 이미 9000여 건을 돌파해 이 추세가 이어질 경우 연말에는 운항지연 건수가 1만8000여 건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운항 지연율 또한 6%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지연 운항사유로는(2013년 기준) 공항 혼잡에 따른 항공기 연결 지연(A/C접속)이 1만4544건으로 가장 많았고, 태풍과 폭우 등 기상이변에 따른 지연이 812건으로 뒤를 이었다. 기체결함 등에 따른 기술적 정비(A/C정비)로 인한 지연도 412건으로 집계됐다.

항공사별로는 저가항공사(LCC)의 운항 지연율이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기준으로 진에어가 9.3%로 가장 높았고, 이스타 항공(8.6%)과 제주항공(6.8%) 순으로 파악됐다. 대형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 또한 2011년 6.6%, 2012년 4.6%, 2013년 5.9%로 최근 3년간 상대적으로 높은 운항지연율을 보였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