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식품쇼핑 황금데이, 목요일서 수요일로 이동 중”

입력 2014-08-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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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옥션)

온라인 식품 구매가 가장 많은 요일이 목요일에서 수요일로 이동하고 있다는 집계가 나왔다.

옥션은 최근 한 달 동안 요일별 식품 구매현황을 조사한 결과 구매비중이 목요일(19.4%), 수요일(19.1%), 월요일(18.8%), 화요일(18.1%) 순으로 많았다고 27일 밝혔다. 특히 목요일과 수요일 구매비중 차이는 0.3%로, 지난해 같은 기간 목요일(19.8%)과 수요일(18.5%) 구매비중 차이 1.3%보다 크게 줄었다.

특히 온라인 식품구매 연령층 중 구매비중 40%를 차지하는 30-40대 여성 고객은 수요일(20%)에 식품을 가장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분석됐고 다음으로는 목요일(18%), 월요일(17.3%), 화요일(17.1%) 순이었다.

옥션은 3040 여성들을 중심으로 수요일 온라인 장보기 선호가 늘어나는 현상에 대해 주부층이 가족 주말 장보기를 일부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대체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풀이했다. 통상 식품 배송은 1~2일 가량 걸리므로 늦어도 수요일 저녁에 주문해야 주말 전에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일부 택배사가 토요일 배송을 하지 않아 주말에 꼭 필요한 식료품을 일찍 주문하는 경향도 강화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배송일을 염두에 둔 구매 패턴이 많았다. 3040 여성 구매가 높은 수요일에는 만두와 즉석탕 등 간편조리식 판매량이 다른 요일에 비해 높다.

이에 따라 옥션은 수요일을 겨냥한 식품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27일 올킬 행사에서는 ‘생울금 숙성 참나무오리훈제 800g(2팩, 1만6900원)’, ‘영광 모싯잎 송편 1.4kg(20개, 8900원)’, ‘일화 천연사이다 190㎖(30캔, 4500원)’ 등을 판매한다. 마트인옥션에서는 ‘Dole 파인애플(1개, 990원), ‘훈제치킨(1마리, 2900원)’, ‘빙그레 카오팟 즉석 볶음밥(1팩, 1490원)’ 등을 선보이며 푸드쇼 코너에서는 ‘호주청정우 LA갈비(1kg, 1만7900원)’, ‘한성 해물경단 300g(2봉, 6900원)’ 등을 판매한다.

옥션 임학진 식품팀장은 “주말 장보기를 온라인과 모바일이 일부 대체하는 한편 주말 레저 증가로 금요일 이전 배송을 원하는 주부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모바일 쇼핑 증가로 일과 시간 이후에 쇼핑하는 고객이 늘면서 기존 목요일 쇼핑객이 수요일 오후시간으로 이동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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