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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는 저를 포함한 국민 대부분이 평생 한 번 살까 말까 한 고가의 재화입니다. 청약이라는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보금자리를 만들어주는 일을 굉장히 가치 있게 여기고, 자부심을 느끼면서 직원과 일하고 있습니다.” 주문경 한국부동산원 청약운영부장은 청약 제도 운영 업무의 부담감을 묻는 말에 이렇게 답했다. 주 부장은 부동산원 ‘청약홈’ 서비스의 산파(産婆)다. 부동산원은 2020년 2월부터 금융결제원으로부터 청약 접수 서비스를 넘겨받아 대국민 청약 서비스를 전담하고 있다. 주 부장은 이 과정을 진두지휘하면서 시스템을 설계하고 지금
정부가 가계부채 핵심으로 꼽히는 ‘전세대출’ 뇌관 해체에 착수했다. 앞서 국토교통부가 주택 매매를 위한 정책자금 대출 직접 규제에 나서 역풍을 맞자, 이번엔 금융당국이 전세대출 총량을 간접 규제하기 위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자본확충 절차를 가로막아선 것이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위해 직접 규제를 제외한 모든 간접 수단 활용에 나선 것으로 평가했다. 30일 국토교통부와 금융당국에 따르면 HUG는 전날 5000억 원 규모 신종자본증권(채권) 발행 절차를 중단했다. 금융당국은 “관계 부처 간 추가 협의가 필요
연내 수도권 서부지역에서 서해선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추가 개통이 줄줄이 이어진다. 두 노선 모두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노선이지만, 정작 개통을 앞둔 최근에는 인근 부동산 시장에 큰 변동은 없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노선별 완전 개통까진 시간이 걸리고 철도 노선 신설 효과가 지역 부동산 시장에 일부 선(先)반영된 만큼 큰 폭의 집값 상승세는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29일 국토교통부와 지자체에 따르면 서해선 ‘홍성~서화성’ 구간은 다음 달 2일 개통한다. 또 12월에는 GTX A노선 ‘운정~서울역’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