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ㆍ65인치, 549만원ㆍ790만원 5일 판매 시작…스마트 TV 전라인업 ‘타이젠’ 탑재
삼성전자가 진정한 초고해상도(UHD) 화질을 감상할 수 있는 ‘SUHD TV’로 세계 TV 시장 1위 굳히기에 나선다. 화질·콘텐츠 등 기능적 측면과 가격적 요소 두 가지를 다 잡은 SUHD TV를 통해 TV 시장 주도권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5일 서울 강남 더 라움에서 ‘SUHD TV 미디어 행사’를 열고 올해 전략제품인 88·78·65·55인치 SUHD TV를 세계 최초로 출시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새로운 차원의 화질을 제공하는 SUHD TV는 TV가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 지 제대로 고민한 제품” 이라며 “프리미엄 중의 프리미엄을 의미하는 S라는 이름을 부여한 TV로, 프리미엄 TV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SUHD TV는 나노 크기 입자가 순도높은 색을 보여주는 ‘나노 크리스탈’ 기술이 적용됐다. 카드뮴을 쓰지 않는 친환경 기술로, 관련 특허만 150여건을 획득한 삼성의 독자 기술이다. 기존 TV 대비 64배에 달하는 세밀한 색상 표현이 가능하다.
SUHD TV는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화질 처리기술을 갖췄다. SUHD ‘리마스터링 엔진’으로 콘텐츠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장면 밝기와 색감을 SUHD TV의 디스플레이의 표현력에 맞게 표현한다. 영상분석, 노이즈 제거, 업스케일링, 디테일 향상 4단계로 구성된 UHD ‘업스케일링 기술’은 콘텐츠를 UHD급 화질로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 또 커브드 디자인을 구현해 몰입감을 높였다.
기술적 진보를 이뤘지만 가격은 기존 프리미엄 커브드 UHD TV와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됐다. SUHD TV(JS9000) 55인치와 65인치는 각각 549만원, 790만원으로 5일부터 판매를 시작한다.
올해 출시되는 모든 스마트 TV에는 삼성전자의 자체 운영체제(OS) 타이젠이 탑재된다. 또 사용자에 즉각 반응하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추천 콘텐츠’, ‘최근 콘텐츠’ 등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하단 바를 이용해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스마트 허브로 사용성을 높였다.
모바일 기기 연동도 쉽고 빨라졌으며,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클라우드 서비스와 멀티 스크린 등 여러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TV에 적합한 동영상을 선별해 보여주는 서비스인 ‘밀크 비디오’는 미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서비스된다.
삼성전자는 타이젠을 스마트 TV 전 라인업은 물론,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로봇 청소기까지 적용해 소비자가전 제품 전체가 하나의 통합 플랫폼으로 구현되게 할 예정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SUHD TV를 포함해 커브드 TV 라인업을 확대, 커브드 TV 대중화를 주도할 계획이다. 지난해 13개였던 커브드 TV 모델은 올해 21개 모델까지 60% 이상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