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미국 식품시장에서 ‘한국식 만두(K-Mandu)’로 1분기 매출 350억원을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동기(240억원) 대비 48% 성장한 수치다.
특히 CJ제일제당 미국 만두의 대표 제품인 ‘비비고 만두’의 경우 올 1분기에만 지난 한해 매출의 40%에 달하는 220억원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맛과 건강, 편의성을 고루 갖춘 ‘한국식 만두’를 앞세워 기존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중국식 만두와의 차별화에 성공한 셈이다.
미국의 만두시장은 약 47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간편하게 다양한 음식을 해먹을 수 있는 편의성으로 소비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육류와 채소 등의 재료를 밀가루로 만든 외피로 싸먹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만두를 낯설게 받아들이기 보다는 ‘익숙한 형태 속에서 새로운 맛’을 가진 음식으로받아들여지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CJ제일제당은 지난 2012년부터 맛과 편의성은 기본이고 ‘야채를 듬뿍 담은 건강한 만두’로 차별화 시킨 ‘비비고 만두’를 앞세워 미국 만두시장을 집중 공략했고, 2년 만에 연 매출 1000억원을 넘어서는 성과를 거뒀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주력 제품인 ‘미니 완탕’ 매출 극대화에 집중하고, 최근 코스트코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신제품 ‘유기농 군만두(Organic Potstickers)’와 ‘찐만두(Steamed Dumplings)’의 입점 및 판매 확대를 통해 올해 전년보다 30% 성장한 13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비비고팀 총괄 장현아 부장은 “미국시장에서의 성과를 발판으로 삼아 남미, 유럽 등 전 세계에 한국식 만두를 대표하는 글로벌 만두 브랜드로 육성하고 한식 문화 확산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