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조원 중국 O2O 시장에 직접 진출
디지탈옵틱이 중국 카이선그룹의 지분 참여를 통해 중국 O2O 시장에 직접 진출한다.
디지탈옵틱은 총 160억원 투입해 카이선그룹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율 34.8%를 확보해 카이선그룹의 2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고 15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카이선그룹은 회원수 1000만의 SNS플랫폼(투안쥐앙), 웹과 모바일 기반 플랫폼(Klaiba)을 보유하고 있다. 2015년 7월 케이라이바를 론칭해 중국 전자상거래 2위 기업인 징동(매출 16조원, 회원수 1억1000만명), 3위 쑤닝닷컴(매출 4조원, 회원수 1억 2000만명), 6위 이하오디엔(매출액 1조 9000억원, 회원수 5700만명) 등의 한국관에서 모든 제품의 공급권을 가지고 있고, 한국관 전체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현재 쑤닝의 베이징, 상해 등 오프라인 매장 38개에 입점되어 있으며, 올해 중 입점 매장 수를 100개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디지탈옵틱은 카이선그룹과 금년 중 쑤닝, 징동, 이하오디엔 등에 일본관을 오픈하여 공동으로 일본 역직구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며, 향후 글로벌 투자 기반의 프리IPO 자금 유치 후 2017년부터 홍콩 증시 또는 나스닥 상장을 진행해 갈 계획이다.
디지탈옵틱 관계자는 “글로벌 평가기관인 딜로이트의 기업평가 결과 현재 기업가치를 570억에서 596억으로 평가 받았으나, 약 40%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지분을 취득하게 되었다”며 “딜로이트가 예상한 카이선의 매출액은 2017년 매출액 1562억원, 2018년 매출액 2382억원 2019년 매출액 3246억원, 2020년 매출액 4100억원”이라고 밝혔다.
또한 “디지탈옵틱이 카이선그룹의 2대주주로 올라서게 되면서 화장품에 국한되었던 사업이 유아용품, 의류, 황칠을 비롯한 건강식품 등 모든 한국 제품을 쑤닝, 징동, 이하오디엔에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며 “최근 1자녀 정책이 폐지됨으로 유아 관련 상품 공급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의 인터넷 시장조사 기관인 아이리서치(iResearch)의 ‘중국 O2O 산업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O2O 시장은 2015년 3350억 위안(약 61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연평균 26.8% 성장한 중국 O2O시장은 2018년 6260억 위안(약 11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