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은 2020년에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7조 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고 25일 밝혔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현재까지 총 28개의 글로벌 자동차 업체로부터 82개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현재 누적 수주 금액이 36조 원을 돌파했다고 설명했다. 회사에 따르면 수주 금액 중 2015년까지 발생한 누적 매출 약 2조 원을 제외하면 수주 잔고는 34조 원 수준이다. 특히 올해 말부터 출시되는 2세대 전기차(300㎞ 이상 주행) 시장에서만 30조 원 이상의 수주를 기록해 앞으로 본격적인 성장이 이뤄질 전망이다.
LG화학은 구체적으로 2018년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올해(1조2000억 원) 대비 3배 이상 늘어난 3조7000억 원의 매출과 2020년 7조 원 등 연평균 55% 이상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LG화학은 대규모 수주량을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로 세계 최대 생산 능력과 50만 대 이상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납품하며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원가 경쟁력은 물론 성능과 안전성 측면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LG화학은 대규모 수주 성과와 함께 차별화된 선제적 R&D를 통해 향후 현재 주행거리보다 2배 이상 갈 수 있고, 충전시간도 20분 내로 이뤄질 수 있는 기술 등을 통해 가격, 성능, 안전성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지속 확보할 계획이다. 또 생산 거점을 기반으로 고객 대응력을 한층 강화해 유럽과 북미 핵심 고객 등을 대상으로 3세대 전기차(500㎞ 이상) 시장에서의 수주도 확실한 1위를 수성한다는 전략이다.
유럽지역 순수 전기차 시장은 현재 약 11만 대에서 2030년 약 277만 대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유럽 전기차 시장은 최근 차량 하부에 장착이 가능한 낮은 높이(100mm 이하)의 모듈 및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하는 수주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LG화학은 원가 절감 및 고용량 셀 개발 기술의 강점을 통해 유럽 내 신규 고객 발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 북미 미시간주에 있는 LG CMI(LG Chem Michigan) 생산법인과, LG CPI(LG Chem Power Inc.) 연구법인 등의 현지 사업 거점을 활용해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이미 확보된 핵심 고객사들의 차기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서도 유리한 고점을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이웅범 사장은 “대규모 수주 성과를 기반으로 가격, 품질 등 모든 면에서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려 나갈 것”이라며 “성장이 본격화되는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 2018년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서 시장지위는 물론 기술력과 매출, 수익성에서도 확고한 일등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