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가 일본에서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의 본격 판매에 돌입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허쥬마의 일본 유통 파트너사인 니폰카야쿠와 공동 판매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 말 셀트리온 바이오의약품의 직접 판매 체계를 구축한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일본을 시작으로 영업력 제고 및 판매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직판 영업 활동을 시작한 바 있다.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은 약 4000억 원 규모로 추산된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지난 3월부터 매달 일본 위암학회와 소화기학회, 류마티스학회 등에 일본 주요 의료관계자들을 만나 허쥬마 마케팅 활동을 직접 지휘했다. 또한, 일본 후생노동성(MHLW) 임직원 대상 강연 등에서 바이오시밀러 산업을 소개하고 세미나를 진행했다.
보수적인 제약 시장으로 손꼽혀온 일본은 최근 바이오시밀러 관련 우호 정책들이 속속 발표돼 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바이오시밀러 허가 대상 물질을 2020년 말까지 2배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한데 이어 안전성과 효능이 확인된 바이오시밀러 품목 허가를 더욱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일본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약가 환급으로 인한 정부의 재정 부담이 매년 가중되고 있다”며 “바이오시밀러 도입 및 처방 촉진 정책 등 정부의 의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이 지속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