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32년만에 누적매출 4조 돌파
CJ제일제당의 캔햄 브랜드 '스팸'이 누적 매출 4조 원을 돌파했다. 이로써 스팸은 농심 신라면, 오리온 초코파이 등에 이어 4조 원 클럽 대열에 들어섰다.
CJ제일제당은 스팸이 출시 32년 만에 4조 원의 누적 매출액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누적 판매량으로 환산하면 약 12억개(200g 기준)로 이는 국민 1명당 24개의 스팸을 먹은 것으로 추산된다.
1987년 국내에서 처음 생산된 스팸은 출시 약 20년 만인 2006년에 매출액 1000억 원을 돌파한 이후 10년 만인 2016년 연 매출 3000억 원을 달성했고 지난해에는 4000억 원을 넘어섰다. 2017년에는 시장점유율이 50%를 넘어서기도 했다.
올해에는 지난해보다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한 48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스팸의 경우 선물세트가 명절기간에만 연간 매출의 60% 가량(최근 3개년 평균)을 차지하는 가운데 가성비와 실용성을 중요시하는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선물세트 판매가 해마다 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설에 3만∼4만 원대의 복합형 선물세트를 대폭 늘려 지난해 설 시즌 대비 스팸 매출을 15% 이상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민정현 CJ제일제당 캔푸드팀장은 "최고의 원료 선정과 위생 관리, 한국인 입맛에 맞게 짠 맛을 줄이는 등 엄격하게 관리해 온 스팸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프리미엄 캔햄'으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식탁을 책임지는 밥 반찬과 명절 선물세트 등으로 사랑 받을 수 있도록 철저한 품질 위생관리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