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교육기부 국제 NGO JA(JuniorAchievement)와 함께 용산전자 상상가 Y밸리에서 서울과 경기 지역 50여 개의 특성화 고등학생 450여 명을 초청해 청소년 진로 교육과 취업 연계를 안내하는 잡 페어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스타벅스는 학생들이 졸업 후 실제 구직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직업 선호도와 적성을 알아보는 직무 검사, 이력서 사진 촬영, 면접 준비를 위한 개인별 이미지 컨설팅, 바리스타 직무 상담 등 다양한 강의와 체험 프로그램을 잡 페어를 통해 진행한다.
발표 기술, 모의 면접, 관계 형성 기술, 갈등 해결 기술 등의 진로 교육 프로그램도 현장에서 참여할 수 있다. 이외에도 스타벅스 바리스타가 진행하는 커피 세미나 등 실습 과정도 마련했다.
또한, 스타벅스 점장과 지역 매니저, 인사 담당자 등 50여 명의 임직원들이 직무 상담을 진행하는 멘토로 나서는 재능기부 활동도 함께 전개한다.
서울시교육청 취업지원센터도 함께 참여해 학생들이 취업 후에도 능력을 개발하도록 '스타벅스 파트너 학사 학위 프로그램 사례' 등 후학습 지원제도를 안내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진로 교육 프로그램 과정 이수 후에 이력서를 제출한 학생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채용 면접도 진행하며 최대 5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지난해 잡 페어를 통해 총 45명의 학생을 채용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JA와 함께 2015년부터 5년째 청소년 진로교육 프로그램 활동을 이어왔다. 현재까지 스타벅스 재단 기금 28만5000달러를 JA에 전달했다.
2015년부터 스타벅스 임직원 1300명 이상이 교육 연수 과정 이수 후에 전국 80여 개 특성화 고등학교를 방문해 1만5000여 명이 넘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 멘토로 재능기부 활동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