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경관정책기본계획 개요.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제2차 경관정책기본계획은 제1차 경관계획의 비전인 ‘국민과 함께하는 100년의 국토 경관’을 유지하면서 ‘국민 체감 국토 경관 형성’, ‘지역 주도 관리기반 확립’, ‘국토 경관 미래가치 창출’을 추진 목표로 해 3대 추진 전략·6대 정책 과제·18대 실천 과제를 수립했다.
3대 추진 전략은 △경관관리체계 실행력 강화 △우수경관 형성·관리 △경관문화 창출·확산이다.
경관관리체계 실행력 강화를 통해 비도시지역 등 경관관리 소외지역은 특성별로 특정경관계획, 중점경관관리구역, 경관심의 등으로 관리하는 한편 다양한 혜택(인센티브)을 마련하도록 제도를 개선해 경관관리가 내실화되도록 할 계획이다.
우수경관 형성 및 관리에서는 국가 주요 사회간접자본(SOC) 시설, 중점경관관리구역 개선 등 국민 체감형 사업을 추진하고 국토경관자원 시범조사 실시, 대표경관 선정 등을 통해 우수 경관의 형성과 관리·활용에 대한 모델을 제시했다.
국토부는 제2차 경관정책기본계획을 구체화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후속 연구용역 시행과 이를 기반으로 한 경관법 개정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과 국장은 “제2차 경관정책기본계획을 토대로 다양한 정책적 진흥 방안을 마련해 국토 경관관리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