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삼성물산이 아파트 커뮤니티시설에 입주민 생활 편의를 돕는 안내 로봇을 배치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래미안 단지에 커뮤니티시설 안내와 예약을 도와주는 로봇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커뮤니티 로봇은 현재 입찰 중인 래미안 원 펜타스(신반포15차 재건축 아파트)와 반포아파트 3주구부터 도입할 예정이다.
삼성물산 측에 따르면 해당 로봇은 자율주행과 음성인식 등의 인공지능(AI) 서비스를 탑재했다. 커뮤니티시설 내부를 돌아다니며 시설 안내와 예약을 지원하게 된다.
커뮤니티 로봇은 음성인식 디스플레이 기능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주민의 커뮤니티시설 이용을 돕고 가벼운 짐도 나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물산은 커뮤니티 로봇뿐 아니라 세대 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결합한 ‘래미안 A.IoT 플랫폼’을 적용할 계획이다. 래미안 A.IoT 플랫폼은 기존 IoT 플랫폼에 인공지능을 연결, 입주민의 생활 패턴을 분석해 고객 맞춤형 생활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외출이나 귀가 시에는 조명과 난방, 가스, 방범 등 세대 내 기기를 자동으로 제어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보안을 강화하는 기능을 한다.
삼성물산은 주거시설에 비대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커뮤니티 로봇과 래미안 A.IoT 플랫폼 이전에도 △얼굴인식 기술을 활용한 출입시스템 △세대 내 환기시스템과 연계되는 음성인식 IoT 홈큐브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모바일 커뮤니티 예약 시스템 등 사용자 편의를 위한 기술을 개발해 적용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