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 앱 화면. (사진제공=한국전력)
한국전력은 아파트 변압기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을 출시하였다고 12일 밝혔다.
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은 아파트 구내 변압기에 설치한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통신장치를 통해 변압기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후 고장 위험도와 과부하 등의 변압기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용료는 가구당 월 100~150원 정도다.
이 서비스로 아파트 주민 및 관리자는 스마트폰과 컴퓨터로 손쉽게 변압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조치 안내받을 수 있게 됐다.
매년 반복되는 아파트 구내정전을 예방하고자 한전은 2018년부터 이 시스템 개발에 착수해 서울·경기도 지역 아파트 4개 단지에 시범운영을 하고 신뢰성을 높혀 왔다.
또 한전은 12일 광주시에 있는 대주파크빌 아파트와 전국 최초로 고압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 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 서비스 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한전 신재생사업처(061-345-3983)로 하면 된다.
한전 관계자는 “아파트 변압기 진단 솔루션을 통해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노후 변압기 과부하로 인한 아파트 정전 예방이 가능하다” 며 “향후 본 솔루션을 신축 아파트에 적용 확대하고, 다양한 전력설비에도 응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