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29일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2024년까지 노선을 완공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날 위례선 노면전차(트램)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은 내년부터 착수한다.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은 크게 본선과 지선으로 나뉜다. 본선(4.7㎞)은 5호선 마천역을 시작으로 위례신도시 단독주택 예정지, 위례중앙광장, 위례 트랜짓몰(중앙)을 거쳐 8호선·분당선 복정역까지 총 10개 정거장을 연결한다.
지선(0.7㎞)은 위례 트랜짓몰(남측)을 경유해 현재 공사 중인 8호선 우남역(가칭)까지 2개소 정거장을 잇는다. 총연장 5.4㎞에 12개소 정거장과 차량기지 1개소가 들어선다.
차량기지는 위례신도시 북측 공원부지에 지하로 설치된다. 지상은 사무관리동을 제외한 나머지 부지를 공원과 녹지로 조성한다. 장지천과 창곡천을 횡단하는 트램 전용 교량도 설치한다.
차량은 전력 공급 가공선이 없는 전기배터리 탑재형 무가선(전차처럼 하늘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 없이 자가 베터리로 운행 방식) 저상 트램이 도입된다. 이 차량은 배터리로 운행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대단위 아파트 주거지역 및 위례 트랜짓몰을 통과하는 노선의 특성이 고려됐다.
박상돈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기본 및 실시설계, 각종 영향평가 등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