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업인 이커머스 강점에 로켓와우 멤버십 연동해 가격경쟁력ㆍ접근성 갖춰…콘텐츠 경쟁력 확보되면 OTT 시장 판도변화…아마존 벤치마킹한 대표 플랫폼 기업 될수도
쿠팡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쿠팡플레이’를 출시하면서 종합 플랫폼 업체로 도약을 꾀한다.
쿠팡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쿠팡플레이(Coupang Play)’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쿠팡플레이’는 인기 영화, 국내외 TV시리즈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시간과 장소 제약없이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다.
쿠팡의 와우 멤버십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이라면 추가 비용 없이 월 2900원 멤버십 비용만으로 ‘쿠팡플레이’의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고, 넷플릭스와 유사하게 ‘쿠팡플레이’ 계정 1개로 최대 5개까지 프로필을 만들 수 있어 가족들과 즐거움을 나눌 수 있다.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이용 방법도 간편하다. ‘쿠팡플레이’ 앱을 다운로드 받고 쿠팡 앱과 연동만 하면 별도 가입 절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 공식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iOS, 태블릿PC, 스마트TV, PC 버전도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이다.
미국 아마존 사업 모델을 벤치마킹하며 스타트업에서 유통 공룡으로 거듭나고 있는 쿠팡이 종합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을 꾀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이미 쿠팡은 25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간편결제 서비스인 쿠페이 사용자만 1000만 명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로켓와우 멤버십만 연동하면 그대로 쿠팡플레이 회원으로 유입된다는 점은 상당한 경쟁력일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로켓와우 회원 수는 5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는 데 이에 따라 OTT 시장에서 국내 이용자 366만명을 보유한 넷플릭스를 넘어 국내 시장 최대 사업자가 된다.
또한 로켓와우 회원비 월 2900원은 OTT 서비스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도 높다. 현재 국내 OTT 서비스 시장 최저 가격은 KT(5500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쿠팡이 기존의 이커머스 사업에 OTT 사업까지 확장하면서 '한국판 아마존'에 더욱 가까워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아마존은 온라인 시장 점유율과 유료 회원수 확대를 발판 삼아 이미 2006년 주문형 비디오 인터넷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이 서비스는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볼 수 있고, 멤버십에 따라 차등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다.
티몬, 위메프와 함께 소셜 커머스 3총사로 불리던 쿠팡 역시 유료 회원제인 ‘쿠팡와우클럽’과 빠른 배송인 ‘로켓배송’을 내놓면서 덩치를 불렸다. 지난해 6조 원이 넘는 매출로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올해 7월 싱가포르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훅(Hooq)’을 인수하며 국내 OTT 시장 진출을 저울질해 오던 쿠팡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극장가가 문을 닫고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진 현 시점을 사업 진출의 최적 시기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CGV는 코로나19 타격에 10월 7개 상영관 영업을 중단을 시작으로 3년 안에 119개 전국 직영점 중 30% 수준에 해당하는 35~40개 가량을 줄이기로 한 상태다.
넷플릭스와 웨이브가 주도하고 있는 국내 OTT 시장의 판도 변화 가능성도 점쳐진다. 현재 국내 OTT 시장의 선도 사업자는 점유율 40% 안팎으로 알려진 넷플릭스이고, 이어 웨이브와 티빙, 시즌, 왓챠, U+모바일tv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여기에 글로벌 OTT 사업자인 디즈니플러스가 국내 상륙을 예고한 상황이다. 쿠팡플레이가 로켓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한 접근 용이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데다 본업인 이커머스 쇼핑의 강점을 갖고 있는 만큼 OTT 서비스에 소비자가 선호할만한 콘텐츠만 확보된다면 폭발적인 시너지 효과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성한 쿠팡플레이 총괄 디렉터는 “고객들의 일상이 지금보다 더 편하고, 즐거울 수 있도록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자체 제작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