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브로커’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제75회 칸영화제에서 첫 공개된 이후 송강호에게 남우주연상을 안기며 국내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일으킨 작품이다. 이날 자리에는 연출을 맡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주연배우 송강호, 강동원, 이지은, 이주영이 함께해 기자단과 질의응답을 이어갔다.
‘브로커’는 베이비박스에 갓난아이를 버린 젊은 엄마 소영(이지은)과 그 아이를 가로채 양부모에게 팔아넘기고 수수료를 챙기려는 브로커 상현(송강호), 동수(강동원)의 예기치 못한 여정을 다룬다.
가장 적절해 보이는 양부모를 찾으려 하면서 시간이 지체되자 경찰들(배두나, 이주영)이 그들을 뒤쫓고, 아이 거래에 여러 차례 실패하는 동안 마치 가족처럼 시간을 함께 보내게 되는 주인공들(송강호, 강동원, 이지은)은 자신들의 상처를 드러내 보이며 서로 위로한다.
이 설명이 거의 전부일 정도로 캐릭터는 단선적이다. 아이를 버린 엄마를 바라보는 주변인들의 감정 변화까지도 관객이 무리 없이 예측할 수 있는 편이다.
특히 경찰 역을 맡아 중간중간 등장하는 배두나, 이주영은 자연스러운 연기력과는 별개로 주인공들의 심리와 의중을 대사로 설명하는 역할로 활용돼, 오히려 상상의 여지를 좁히는 측면이 있다.
이 과정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는 게 지난 칸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송강호다. 그는 큰 질곡 없이 굴러가는 이야기 속에서 능청스럽게, 때로는 진지하게 연기의 선을 타며 연기 보는 이들에게 재미를 준다. 이날 객석에서 가벼운 웃음이 터져 나온 지점도 대부분 송강호 분량이었다.
송강호는 예상과 달리 오랫동안 자신에게 질문이 돌아오지 않자 현재 촬영 중인 김지운 감독의 '거미집'을 언급하며 "입에 거미줄이 쳐지는 줄 알았다"고 너스레를 떨어 사람들에게 웃음을 안겼다.
칸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 소감을 묻자 “호명된 순간 기쁘다는 감정에 앞서서 이게 꿈인가 생시인가 하는 패닉 상태가 몇 초간 이어졌다. 제일 먼저 영국 런던에 있는 봉준호 감독님, 한국에 있는 김지운 감독님께 문자메시지가 들어왔다. 그 새벽에 유튜브로 보고 계셨던 것 같다. 많은 분들이 축하해주셨다. 너무 과찬을 많이 받아 몸 둘 바를 모르겠다. 감동을 천천히 야금야금 느끼고 싶다”고 말하며 웃었다.
'브로커'를 두고는 “첫 장면은 갓난아기를 버리는 잔혹한 장면으로 시작하지만, 고레에다 감독님은 화면에 갓난아이를 잡으면서 그 소중한 이미지를 먼저 심어주고 따뜻한 유머도 전한다. 그런데 마지막으로 갈수록 차가운 현실을 그대로 그리면서 점점 냉정해진다”고 설명했다.
또 “(형사 역을 맡은) 이주영 씨가 배두나 씨에게 차 안에서 ‘브로커는 우리가 아닐까’하고 말하는 대목이 있는데, 우리가 생각하는 따뜻함이 어떤 것인지, 따뜻함을 가장해서 살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하게 하는 놀라운 깊이를 지닌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브로커’는 아쉬움이 없지 않은 작품이지만, 송강호의 연기에 빠져들어 관람하다 보면 다소 밋밋한 캐릭터와 서사 안에서도 꾸준하게 장면을 쌓아올리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연출이 힘을 발휘하는 순간을 마주할 수 있다.
특히 모텔방에 모인 ‘유사 가족들’을 향해 배우 이지은이 내뱉는 “태어나줘서 고마워”라는 대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태어날 가치가 있었던 소중한 존재’라는 ‘브로커’의 메시지를 힘 있게 전한다.
소영 역을 연기한 이지은은 이 장면을 두고 “시놉시스 단계에서 그 지점에 눈물이 고였던 기억이 난다”고 회상했다.
또 “당시에는 ‘내가 슬프게 읽었으니 슬프게 연기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막상 촬영이 순서대로 진행돼서 마지막에 그 장면을 찍게 되자, 보고 듣는 사람은 슬플 수 있어도 말하는 소영이 굳이 슬프게 할 필요는 없겠다고 생각해 담담하게 했다. 감독님도 담담한 버전을 오케이 하셨다”고 전했다.
이지은은 고민 끝에 한국 욕의 뉘앙스를 잘 알지 못하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에게 대사에 활용할 수 있는 한국 욕을 직접 알려주기도 했다고 한다.
한편 칸영화제 기간 ‘브로커’를 두고 외신 가디언에서 인신매매를 행하는 범죄자인 브로커를 그저 일부 인간적인 결점이 있는 정도의 정감가는 캐릭터로 그렸다는 지적이 나왔는데, 이날도 비슷한 맥락의 질문이 나왔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이에 “영화를 해석하는 건 보는 사람에 따른 것이고 무엇이 맞다, 틀리다고 할 수 없다”고 답했다.
그는 “(송강호가 연기한) 상현을 범죄자라고도 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아이의 생명을 지키려 하는 행동이 또다시 범죄였다는 부분에서 모순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이 대목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는 보는 분들의 감상에 맡기고 싶다”고 했다.
‘브로커’는 6월 8일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