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가스 공급 축소·가뭄 인한 수상운송 차질 등 전방위 위기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독일 매체 벨트 암 손탁은 철도 운송 관련 정부 계획 초안을 입수해 보도했다. 매체는 “독일 정부는 자국 경제를 위협하는 에너지 위기에 철도망에서 여객 서비스보다 석탄 운송을 우선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통상 독일에선 여객 운송이 철도망에서 최우선순위로 여겨져 시간표 역시 여기에 맞춰 조정되곤 하는데, 결과적으로 시간표 변경으로 혼선이 발생할 위험이 생겼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독일이 이 같은 극약처방을 내린 이유는 우크라이나 전쟁 후 겪고 있는 에너지 공급 압박이 극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은 그간 천연가스 송유관인 노르트스트림1을 통해 러시아로부터 에너지를 조달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침공 대가로 서방 제재를 받기 시작한 러시아가 노르트스트림1 가동률을 종전의 20% 수준으로 줄이면서 문제가 생겼다.
노르트스트림1을 운영하는 러시아 국영 가스 기업 가스프롬은 “유럽 가스 가격은 현재 수준에서 추가로 60% 이상 급등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더 큰 고통을 줄 수 있다”며 “1000㎥당 2500달러(약 328만 원)에 도달한 가스 가격은 올겨울 4000달러를 넘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근에는 라인강 수위가 폭염으로 낮아지면서 수상 운송까지 차질을 빚고 있다. 이에 정부 가스공급 비상계획 2단계를 시행 중인 독일은 전력 소비가 많은 겨울철을 앞두고 가스 배급제가 포함된 3단계로 격상해야 할 위기에 놓였다. 지난주엔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해 독일 정부가 연말까지 폐쇄 예정이던 원전 3기를 계속 가동하는 방향으로 선회할 것이라는 소식도 전해졌다.
블룸버그는 “에너지 수송을 가속해야 한다는 압박이 늘면서 정부 초안은 즉시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며 “독일은 석탄발전소 재개 계획에 속도를 내기 위해 석탄 운송 환경을 개선할 필요도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