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자정까지 타결 실패 시 17일 파업
파업 시 하루 20억 달러 이상 손실 발생
암트랙, 도요타 등 비상조치 돌입
바이든 정부, 노사 중재 노력
미국에서 30년 만의 철도파업이 임박하면서 조 바이든 정부와 기업이 초비상 상황에 놓였다. 파업이 실제 일어나면 경제적 손실이 엄청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기업들은 비상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했고 당국은 노사 중재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1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전미여객철도공사(암트랙)는 파업 가능성에 대비해 대륙횡단철도 노선 운행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암트랙은 철도노조가 주도하는 이번 노사협상이나 파업이 자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철도파업이 선로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도요타자동차도 철도파업 가능성에 비상계획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앤드루 길리랜드 도요타 북미법인 수석 부사장은 블룸버그통신에 “우린 미국 전역에 차량을 보관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세웠다”며 “더 많은 트럭을 활용해 차량을 선적하고 전역에 임시 보관함으로써 철도교통 중단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미국 12개 철도노조는 임금인상과 유급휴가 확대, 근무조건 개선 등을 요구하며 사측과 협상을 벌이고 있다. 그중 10곳은 잠정적으로 합의했지만, 아직 2개 노조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16일 자정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17일부터 이들은 파업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 경우 1992년 이후 30년 만에 처음 벌어지는 일이 된다.
바이든 행정부도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철도파업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노조와 사측을 워싱턴D.C.로 초청해 중재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 합의점을 끌어내진 못하고 있다. 미 노동부는 성명에서 “성실한 교섭이 이어지고 있고 협상 참가자들은 교섭이 계속 이어질 것을 약속했다”고만 밝힌 상태다.
미 상공회의소의 존 드레이크 교통·인프라·공급망 정책 부사장은 “시민들이 이번 사태가 자신들의 삶에 어떤 피해를 줄지 모르게 하고자 바이든 행정부가 노력하지만, 행정부가 사용할 수 있는 도구는 여파를 줄이는 데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에선 화물의 약 3분의 1이 철도로 이동하는데, 이는 트럭 운송에 이어 두 번째다. 미국철도협회(AAR)는 파업으로 매일 7000개 이상의 열차가 유휴 상태가 될 수 있고 하루 20억 달러(약 2조7942억 원) 넘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게다가 파업은 여전히 수십년 래 최고 수준인 인플레이션에 박차를 가할 가능성도 있다. 미국 석탄 화력발전소의 70%는 철도를 통해 연료를 반입하고 있는데, 파업이 시작하면 석탄을 확보하기가 어려워져 석탄 대신 가스 수요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미국 천연가스 가격이 최대 11.5% 폭등한 것도 이 때문이다. 게다가 전날 발표된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8.3% 상승하면서 시장 전망치인 8.0%를 웃돌아 인플레이션 우려를 증폭시켰다.
NYT는 “오랜 기간 노조를 옹호해온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을 부추기는 공급망 혼란을 줄이려는 노력과 노조의 열렬한 지지를 얻으려는 노력 사이에 놓여 있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짧은 파업으로도 가격 급등을 겪을 수 있는 만큼 미국 소비자와 국가 경제에 미칠 피해를 경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