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은 올 한해 밀키트 판매 트렌드를 ‘플래그식(Flag食)’이라는 키워드로 압축해 16일 제시했다.
‘플래그식’은 최고, 대표라는 의미를 가진 영단어 ‘플래그십(Flagship)’과 ‘먹을 식(食)’자의 합성어다. 간편식을 구매할 때 호텔, 유명 레스토랑 상품을 찾는 등 미식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경향을 반영했다.
우선 호텔 간편식이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2020년 유니짜장, 삼선짬뽕을 선보이며 호텔 밀키트 대중화를 이끈 ‘조선호텔’ 중식 상품의 인기가 이어졌으며, 특히 삼선볶음밥과 광동식 볶음밥 등 볶음밥류 매출이 70% 이상의 높은 신장률을 나타냈다.
올해 쓱닷컴은 조선호텔앤리조트와 손잡고 ‘흑삼보양삼계탕’ 등 프리미엄 한식, ‘나가사키 짬뽕’ 등 일식 메뉴를 선출시하는 등 상품을 다각화했고, 현재 총 30여 종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유명 레스토랑의 시그니처 메뉴를 재현한 프리미엄 간편식 출시도 이어졌다. 올해 초 ‘유용욱바베큐연구소’ 베이컨을 시작으로, ‘바위파스타바’의 까르보나라, 스테이크 하우스 ‘붓처스컷’과 해산물 전문점 ‘바이킹스 워프’의 협업 상품 ‘랍스테이크’ 등을 선보였다.
미슐랭 맛집 ‘도우룸’과 함께 내놓은 까르보나라(109%), 순대맛집 ‘리북방’의 레시피를 재현한 순대전골(85%) 등 피코크 상품 매출도 크게 늘었다.
SSG닷컴은 이 같은 밀키트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연말까지 홈파티용 먹거리 행사를 연달아 실시한다.
우선 28일까지 ‘메리 크리스마스 인 푸드마켓' 행사를 진행한다. ‘바위파스타바’, ‘소금집’, ‘붓처스컷 X 바이킹스 워프’ 등 유명 맛집 밀키트는 물론, 간편식 스테이크와 호텔 베이커리 등을 엄선해 최대 40% 할인한 가격에 선보인다.
19일부터 31일까지는 홈파티 인기 메뉴 공동구매 프로모션 ‘홀리데이 앳 홈(Holiday at Home)’ 프로모션을 연다. 행사 상품을 총 3만원 이상 구매 후 응모하면 누적 판매량에 따라 최대 2만원을 SSG머니로 돌려준다.
22일부터 28일까지 크리스마스를 전후해 MZ세대를 겨냥한 ‘민지의 홈파티 장바구니’ 행사를 전개한다. 레터링 케이크 제작을 위한 재료와 간편식 등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