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수 700만 명 넘어 ‘국민앱 등극’…지난 하반기 ‘롯백리뷰’ 오픈하며 이용자 수 급증
롯데백화점이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한 쇼핑 환경과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7일 2018년 이후 5년 만에 앱(APP)을 전면 리뉴얼한다고 6일 밝혔다.
‘롯데백화점 앱’은 2018년 8월 흩어져있던 모바일 기능을 한데 모아 통합 리뉴얼한 후, 현재 700만 명 이상의 고객들이 이용하는 ‘국민앱’으로 자리매김 해오고 있다. 특히, 지난해 8월 고객 간 구매 후기를 공유할 수 있는 ‘롯백리뷰’를 새롭게 오픈하고, 전자책 서비스인 ‘샬롯책방’의 무료 도서를 기존 1000권에서 7만 권으로 대폭 확대한 이후 이용자 수가 20% 이상 급증하며 고객들로부터 더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앱을 백화점 안에서 사용할 때와 밖에서 사용할 때 전혀 다른 모드를 경험할 수 있게 변경한다. 기존에는 모든 고객에게 동일하게 보였던 앱이 내점 고객에게 필요한 핵심 기능을 강조한 ‘스토어 인(Store In)’ 모드와 ‘롯백리뷰’, ‘샬롯책방’, ‘핫플레이스&맛집 소개’ 등 쇼핑 외적인 기능을 전면에 배치한 ‘스토어 아웃(Store Out)’ 모드로 구분된다.
위치 기반 서비스(GPS)를 바탕으로 내점 시 자동으로 전환되는 ‘스토어 인’ 모드에서는 방문한 점포의 쇼핑 뉴스는 물론 층별 안내, 쿠폰, 사은행사, 주차 등 쇼핑에 필요한 핵심 정보들을 더욱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용성이 높은 메뉴들을 중심으로 직관적인 이미지와 큰 글씨로 디자인한 ‘쉬움 모드’도 새롭게 도입해, 모바일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을 배려했다.
개개인의 취향이 존중되는 ‘취향 시대’를 맞아, 개인화 콘텐츠도 강화한다. 고객이 직접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할 수 있는 ‘디스커버(Discover)’ 기능을 통해 700만 명이 넘는 고객에게 각자 다른 쇼핑 콘텐츠를 추천하는 등 더욱 세밀화된 정보와 혜택을 제공한다. 기존에는 고객이 선택한 단일 점포에 대해 한정된 정보만 제공했지만, 이제는 고객이 자주 방문하는 점포들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통합 제공해 더욱 풍성한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리뉴얼 오픈을 기념해 7일부터 31일까지 ‘롯데백화점 앱’에서 취향 설문 조사에 응답한 전 고객에게는 7% 금액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김지현 롯데백화점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문장은 “사용자환경(User Interface, UI)도 다채로운 컬러와 인터렉션 요소들을 활용해 한층 트렌디하게 리뉴얼했다”며 “단순 정보성 앱보다는 고객들의 상상력과 감성을 자극하는 라이프스타일 앱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서비스 고도화와 편의성 개선에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