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모바일 뱅킹 신한 쏠(SOL)에서 ‘인공지능(AI) 음성뱅킹’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AI 음성뱅킹은 신한 쏠 로그인 후 우측 상단 마이크 아이콘을 눌러 이용할 수 있다. 업무 내용 음성 지시를 통해 △메뉴 이동 △거래내역 조회 △계좌 이체 △대출 상품 안내 △다빈도 질문에 대한 설명 등 450여 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AI 음성뱅킹은 고객이 일상적인 언어로 자연스럽게 얘기하면 업무처리에 해당되는 서비스·기능을 찾아 자동 실행할 수 있도록 편의성 높은 서비스를 구현했다. 여기에는 챗봇·전화상담 2000만 건 중 유효데이터 8만 건을 분리하고 고객 사용 단어들의 분석 데이터를 탑재한 ‘자연어 이해 시스템’이 기반이 됐다.
신한은행은 AI 음성뱅킹에 음성·터치·키패드 등 여러 가지 대화 양식을 활용할 수 있는 ‘멀티 모달 인터페이스(Multi-Modal Interface)’를 구현하고 고객 편의성을 더 높였다.
신한은행은 AI 음성뱅킹 서비스를 지속 발전시켜 대화형 AI 서비스로 구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고객 필요에 맞게 모든 금융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인비저블 뱅크(Invisible Bank)’의 핵심 채널로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