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여름 같았던 3월, 스포츠 업종 매출 63%↑"

입력 2023-04-19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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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BC카드)

지난달 스포츠 업종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예년 평균 기온을 웃도는 따뜻한 날씨와 개학이라는 이벤트가 겹친 효과로 풀이된다.

19일 BC카드는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 3호에서 지난달 골프, 테니스 등 야외에서 즐기는 스포츠 업종 매출이 전월 대비 63% 급증했다고 밝혔다.

BC카드 관계자는 “생각보다 따듯한 기온 때문에 야외 활동이 늘었고 초·중·고는 물론 대학교 학기가 시작되면서 가족 단위 이동이 아닌 동료나 친구, 연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외부활동이 늘면서 스포츠 업종의 매출이 늘어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학교 인근 상권에 주로 분포돼 있는 식음료(식당, 음료 등) 업종 매출은 10.6% 증가했다. 대학가 주변에 많이 위치하고 있는 주점 업종 매출은 비대면 수업이 한창이던 작년 3월 대비 60% 가까이 증가했다.

눈에 띄는 점은 새학기가 시작하는 시즌 특수성에도 교육 관련 매출은 전월 대비 2.9% 감소했다는 점이다.

감소 폭이 큰 편은 아니나 2월의 경우 다른 달에 비해 2~3일 정도 짧은 것을 고려하면 교육 관련 매출이 3월이 아닌 2월에 더 많이 발생한 것이다. 이는 3월 시작 전에 미리 새학기 관련 교육 등록과 결제가 몰렸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마스크 의무 해제가 내수 경기 활성화에 미치는 효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 3월 매출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및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이후 첫 번째로 맞은 2월 대비 9.5% 증가했다.

3년 전과 비교하면 더욱 두드러진다. 3월 매출은 3년 전 대비 32% 증가했으며, 오프라인 쇼핑 업종(5.2%↑)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특히 문화(영화, 공연 등), 운송(항공, 렌터카 등), 숙박(호텔, 리조트 등) 매출은 각각 206%, 134%, 112% 등 100%가 넘는 증가율을 기록했다.

우상현 BC카드 신금융연구소장(부사장)은 “BC카드의 방대한 카드 매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업종별 활성화 여부를 계속 살펴보고 있다”며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콘텐츠 공급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내수 경기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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