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불편 최소화, 안전 운행에 총력
▲8일 기준 운행 중지 열차.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이 8일 오전 8시부터 오후 3시까지 태업을 예고함에 따라 일부 열차의 운행 지연 등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7일 밝혔다.
이에 코레일은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지연 발생 시 가용 인력을 총동원해 긴급 투입하고 역 안내 인력도 추가로 배치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운행이 중지되는 열차는 무궁화호 4편(경부·장항선 각 2편)이며, 코레일은 이 열차를 예매한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문자메시지를 전송해 안내하고 있다. 태업 기간 중 승차권 환불(취소)과 변경 수수료는 면제 조치된다.
KTX는 운행 중지되는 열차가 없지만, 지연될 가능성도 있어 사전에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또는 모바일 앱 ‘코레일톡’에서 열차 운행 상황에 관한 확인이 필요하다.
아울러 수도권 및 동해선 일부 전동열차도 지연이 예상되며, 지연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코레일지하철톡’ 앱 또는 홈페이지, 역(코레일 관할)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코레일 측은 철도노조의 태업 기간에 중요 일정이 있는 경우는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 달라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태업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