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코스닥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웰킵스하이텍, 포커스에이치엔에스, 한일화학, 에이치엘사이언스 등 4개다. 하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노을 등 1개다.
웰킵스하이텍은 전 거래일 대비 29.99% 급등한 1348원에 거래를 마쳤다.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감이 커지면서 반도체 부품 관련주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웰킵스하이텍은 IT 부품 설계 제조 전문 기업으로 드라이버 IC 반도체 설계, DDI 패키징, 전기차 부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전 거래일 대비 29.96% 오른 3145원에 마감했다.
증권가에서는 9월 25일부터 시행 공포 예정인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 의료법으로 포커스에이치엔에스가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했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26일 "안정적인 공급처 확보와 하반기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 시행, 지게차 AI 안전 시스템 매출 증가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일화학은 전일 대비 29.93% 오른 2만6700원을 기록했다.
중국이 내달부터 갈륨과 게르마늄 수출을 통제하기로 하면서 희귀금속 관련주로 분류되는 한일화학에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전 거래일보다 29.72% 상승해 종가 2만250원을 기록했다.
하반기 바이오 업종이 유망업종으로 떠오른 영향으로 파악된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천연물 등을 소재로 식품의약품안전처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와 천연물 신약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노을은 전 거래일 대비 29.91% 급락한 457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전날 노을은 300억 원 규모의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유상증자는 기존 주식 가치 희석 우려로 주가에 악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한편 이날 코스피시장에서 상한가·하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