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은 고객 자산관리를 담당하는 프라이빗뱅커(PB)의 성과평가 체계에서 고객수익률의 배점을 수익항목과 같은 수준으로 높였다고 20일 밝혔다.
고객수익률 배점은 기존 500점에서 2000점으로 4배 상향된다. 핵심평가지표인 수익과 동일한 배점으로, 수익 성과가 아무리 높아도 고객수익률이 낮으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워진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12월 단독 대표 취임 이후 자산관리영업에 힘을 싣는 한편,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바른 영업을 통해 고객과의 상생을 강조하는 김상태 대표이사의 강한 의지가 반영됐다.
PB가 실적을 최우선으로 영업을 하는 유인을 줄이고, 고객자산 가치증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영업으로 관행을 바꿔나갈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대표이사는 “단순히 회사 수익을 더 내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고객에게 더 많은 이익을 돌려주는 것이 고객 이익 기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할 수 있다”며 “고객수익률을 PB들의 평가에 큰 폭으로 반영해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바른 영업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신한투자증권은 2012년 증권업계 최초로 고객 이익을 직원평가에 연동하는 ‘고객수익률 평가제도’를 시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