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경제·문화 등 각계 전문가 대거 포진…“시청자 권익보호 강화”
롯데홈쇼핑이 방송의 신뢰성 제고, 시청자 권익보호를 위해 제7기 시청자위원회를 꾸렸다.
롯데홈쇼핑은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본사에서 시청자 권익보호를 위한 ‘제7기 시청자위원회’ 위원을 위촉했다고 19일 밝혔다.
위촉식에는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박재홍 마케팅본부장, 김유택 고객만족부문장, 박선영 방송심의실장, 구종상 시청자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제7기 신임 시청자위원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롯데홈쇼핑은 7월부터 언론, 경제·문화, 소비자보호 등 분야별 전문가를 공모, 서류 심사, 지원자 검증 등을 통해 총 10인을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특히 시청자위원회 최초로 20대 위원을 선정해 연령을 다양화하고 남녀 비율을 동일하게 선정해 형평성도 강화했다. 이들은 향후 2년 동안 월 1회 이상의 정기회의를 통해 방송의 신뢰성 제고, 시청자 권익보호 등을 위한 활동에 앞장설 예정이다.
시청자위원회 7기는 구종상 동서대학교 방송영상학과 교수를 위원장으로 박주희 청년재단 사무총장(부위원장), 고정우 법무법인 다승 변호사, 김동현 청년정책위원회 위원, 서형석 방송심의위원회 방송언어특별위원회 위원, 유원상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등 10명으로 구성된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는 “롯데홈쇼핑은 업계 최초로 시청자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시청자 권익보호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청자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진정성 있고 신뢰 받는 홈쇼핑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2017년 업계 최초로 시청자 권익보호를 위해 언론, 경제·문화, 소비자보호 등 분야별 전문인사로 구성된 시청자위원회를 발족했다. 매월 1회 정기회의를 통해 롯데홈쇼핑 방송 편성 및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의견 제시와 시정 요구 등 시청자 입장을 대변하는 활동을 펼쳐왔다. 1기부터 6기까지 운영한 결과 고객 오인 표현 개선, 자막 가독성 향상, 방송 품질 개선, 상품 정보 보완 등의 성과를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