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 노조 산하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22일부터 2차 총파업에 나선다.
노조는 15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파업 계획을 밝혔다. 사측이 실무협상 과정에서 제시한 신규 인력 채용안을 거부하고 9~10일 경고파업을 한 데 이어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한 것이다.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공사가 진정성 있게 대책을 내놓으라는 절실한 심정으로 이틀간 경고 파업을 했지만 여전히 대안이나 대책은 찾아볼 수 없다"며 "서울시와 사측이 대화와 협상보다 대결과 제압을 선택한다면 부득이 11월 22일부터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사측의 인력 감축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측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막대한 누적 적자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2026년까지 2212명을 감축해야 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정년퇴직을 통한 정원 감축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퇴직 인원이 발생하면 단계적 업무 재설계 등을 통해 정원을 '자연 조정'해 나간다는 설명이다.
기본 입장에 변화는 없지만 지난 8일 열린 최종 교섭에서 사측은 올해 하반기 660명을 신규 채용하는 안을 제시했다. 당초 예정된 하반기 신규채용 규모는 388명이었다.
하지만 노조는 나홀로 근무 방지를 위한 2인1조 보장 인력(232명), 수탁업무 인력(360명), 정년퇴직 인력(276명) 등 총 868명을 더 뽑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측과 교섭에 참여했던 한국노총 소속 교통공사 노조는 사측의 인력 채용안을 수용하자며 경고 파업 불참을 선언했다. 제3노조인 올바른노조는 애초 양대 노조의 파업에 명분이 없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결국 무기한 2차 파업도 민주노총 소속 노조만 참여하게 됐다. 파업을 주도한 노조 간부들의 근무 비위 행태가 드러나면서 여론도 싸늘해진 가운데 다시 한번 '교통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