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금융안 발표 위해 TF 구성
카드사 순익↓·연체↑…사면초가
금융당국의 ‘상생 금융 시즌 2’ 전방위 압박에 2금융권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실적이 나쁘지 않은 손해보험사의 경우 사회공헌기금 조성에 자동차보험료 인하까지 논의 중이지만 하반기 실적 악화에다 이미 ‘없는 살림’에 상반기 상생안을 내놓은 생명보험사와 카드사들은 추가 안 마련에 골머리를 앓는 모습이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다음 달 6일 주요 생·손보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상생 금융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보험사들은 양 협회를 중심으로 이날 발표할 상생 금융방안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준비 중이다.
손보사들은 최근 실무진 회의를 열고 사회공헌기금 출연, 자동차보험료 및 실손보험료 인하 등의 방안을 검토했다. 기금에 1000억 원, 보험료 인하로 4000억 원 등 패키지 방식으로 총 5000억 원 이상의 상생 안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보험료 인하율을 놓고는 금융당국과 업계의 줄다리기가 팽팽하다. 금융당국은 지난주 손보사들에 어느 정도의 인하 여력이 있는지 의견 제출을 요청했다. 대부분의 손보사는 1%대를 제안했고, 메리츠화재만 3% 인하율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료 인하율 마지노선으로 1%대 후반대를 냈다”라면서 “2% 대 중반이 넘어가면 적자로 돌아설 판”이라고 우려했다.
손보사들은 12~2월까지 폭설, 한파 등 계절적 요인을 지켜보고 인하율을 결정하고 싶어하는 분위기지만 3%대에 가까운 인하율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유의동 국민의 힘 정책위의장도 24일 “영업실적이 양호한 대형 손보사들이 앞장서 보험료 인하 여력을 살펴달라”라며 추가 압박을 넣기도 했다.
생보업계도 최근 부장급 회의를 열고 상생 금융 TF를 구성했다. TF는 구체적인 수단과 재원 배분 방식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규모는 손보업계와 같은 5000억 원 이상을 고려 중이다. 이렇게 되면 보험업계만 따져봐도 1조 원 이상의 상생 금융 재원이 나올 수 있다는 추측이다.
문제는 카드업계다. 올해 3분기 기준 대부분의 카드사들의 실적은 크게 감소했다. 주요 전업사인 신한·삼성·KB·현대의 경우 3분기 당기순이익 총합(4413억 원)이 전년동기 대비 7.35% 떨어졌다. 이는 202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같은기간 전체 8개 전업사 카드 기준으로는 전년동기 대비 20%나 감소했다.
수익성이 나빠진 데다 연체율까지 위험 수위에 접어든 상황에서 상생금융 압박까지 ‘사면초가’에 놓인 상태다. 업계에선 상생 금융으로 인한 순익 감소를 우려해 혜택을 축소 중인 상황이다.
여신업계 관계자는 “업황 악화를 겪고 있어 대통령의 ‘횡재세’의 취지와도 맞지 않아 금융지주와 다른 업계의 움직임을 우선 지켜보고 있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상호금융권에선 새마을금고가 우선적으로 상생금융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저축은행을 비롯 새마을금고, 신협 등도 실적과 연체율 모두 빨간 불이 켜진 상태라 ‘실질적인’ 상생안을 내놓기는 쉽지 않다는 의견이 우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