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시간이전계정 심층분석 결과
(자료제공=통계청)
가사노동 서비스의 가치를 환산하면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의 26%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이 생산한 가사노동 서비스가 남성보다 2.6배 더 많았다.
통계개발원이 5일 공개한 '가사노동 서비스를 누가 생산하고 소비하는지 등이 담긴 국민시간이전계정 심층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9년 생활시간조사를 기초로 산출한 가사노동 서비스의 가치는 490조9000억 원으로 GDP의 25.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성별로 살펴보면 여성이 생산한 가사노동 서비스는 356조 원이었다. 남성(134조9000억 원)보다 2.6배 많은 것이다.
연령 계층별로는 노동연령층(15∼64세)이 410조 원으로 83.5%를, 노년층(65세 이상)이 80조9000억 원으로 16.5%를 분담했다.
남성과 노년층의 가사노동 서비스 생산 비중이 1999년 각각 20.1%, 8.4%에서 2019년 27.5%, 16.5%로 꾸준히 상승했다.
1인당 가사노동 소비는 돌봄이 많이 필요한 0세에 3638만 원으로 가장 많았다.
성년이 되는 20세가 390만 원으로 가장 적었고, 이후 완만하게 상승하면서 ‘L’자형의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