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KB·삼성·롯데 등 캐시백 축소…무이자 할부도 중단
자동차 캐시백 등 카드사들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각종 혜택이 줄고 있다. 고금리 상황이 지속하고 경기 악화로 수익성이 하락하자 허리띠를 졸라매는 모양새다.
1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신차를 구매할 때 제공하는 카드 캐시백 혜택을 최근 줄이고 있다.
신한카드는 지난달 말 오프라인에서 일시불로 자동차를 구매하면 캐시백을 0.6% 지급하기로 했다. 이는 앞서 9월 말 1.0%, 10월 말 0.8%보다 축소된 규모다.
삼성카드는 9월 말 1.0%에서 11월 말 0.7%로, KB국민카드는 0.9%에서 0.7%로, 롯데카드는 1.0%에서 0.5%로 캐시백을 줄였다.
같은 기간 현대카드(0.8%), 우리카드(1.0%), 하나카드(1.1%)는 캐시백을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 중이다.
자동차 할부금융 금리 역시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 할부를 취급하는 6개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하나·롯데·우리카드)의 할부금리(신형 그랜저 구매 시, 30% 현금·36개월 할부 기준)는 이달 초 기준 연 5.2∼8.7%이다.
3개월 전과 비교하면 신한카드 상단은 6.3%에서 6.5%로, 하단은 5.9%에서 6.1%로 올랐다. 삼성카드는 하단이 6.3%에서 6.9%로 상승했다.
이 영향으로 카드사들이 취급하는 자동차 할부 금융 자산은 올해 처음으로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 6개사의 자동차 할부 금융 자산은 10조1632억 원으로 전년 동기(10조6460억 원) 대비 4.5% 줄었다.
카드사들은 건전성과 수익성 확보를 위해 '선택과 집중'을 한다는 입장이다. 수익성 악화가 지속하는 상황에서 대부분의 카드사가 내실 경영과 리스크 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카드사들은 지난해 말 이후 수익이 나지 않는 다른 혜택도 줄이는 추세다. 현재 KB국민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등은 세금ㆍ4대 보험 납부에 대한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