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업계가 연말 인사와 조직 개편을 마무리한 가운데 내년도 경영 전략 마련에 나선다. 내년에도 경기 침체 등 불확실한 글로벌 경영 환경이 예상되는 만큼 사업 경쟁력 강화와 미래 준비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14일부터 글로벌 전략회의를 열고 내년도 사업 계획을 논의한다.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열리는 글로벌 전략회의는 국내외 임원급이 모여 사업 부문·지역별로 현안을 공유하고, 향후 사업 목표와 영업 전략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다.
14일 디바이스경험(DX) 부문과 모바일경험(MX) 부문을 시작으로, △15일 영상디스플레이(VD), 생활가전사업부 △19일 반도체(DS) 부문 순으로 열린다.
이번 인사에서 유임된 한종희 DX부문장 부회장과 경계현 DS부문장 사장이 각각 회의를 주관한다.
삼성전자는 그간 회의 방식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병행해왔다. 그러나 올해 DS 부문은 실적 부진 등으로 책임과 역할이 커지면서 오프라인으로만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DX부문은 가전과 스마트폰, TV 등 주력 제품의 수요 둔화에 따른 프리미엄 제품 강화 전략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DS부문은 내년 글로벌 반도체 시황을 전망하고, 초격차 기술 전략 등을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15일 경기 평택 LG디지털파크에서 조주완 대표이사 사장 주관으로 전사 확대경영회의를 연다. LG전자 본사와 각 사업본부 경영진, 해외 지역대표, 법인장 등을 포함해 총 300여 명의 임원이 참석한다.
LG전자는 매년 상·하반기에 각각 최고경영자(CEO) 주관으로 전사 확대경영회의를 열고 있다. 국내외 경영진이 모두 참석해 경영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전략 방향을 세운다.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하는 이번 회의에서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복합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비상경영 전략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LG전자는 최근 연말 조직 개편에서 해외영업본부를 신설한 만큼, 해외 지역 및 법인의 한계 돌파 전략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최고기술책임자(CTO) 주관으로 미래를 위한 기술개발 방향도 설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