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해야 산다”…K-게임사, ‘콘솔’ 신작으로 글로벌 노크

입력 2024-01-04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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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모바일 MMORPG 장르 한계 인식
“콘솔 인기 있는 북미ㆍ유럽 시장 겨냥”

(사진제공=게티이미지뱅크)

국내 게임사들이 올해 콘솔 신작들로 글로벌 시장 문을 두드린다. 지난해 거리두기 해제, 고금리, 경영 악화 등의 이유로 혹독한 겨울을 보냈던 만큼, 다양성을 확보해 체질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각 게임사 수장들이 올해 신년사로 ‘변화’를 내세운 만큼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 등 3N 게임사를 포함한 국내 주요 게임 개발사들이 올해 콘솔 플랫폼용 신작 타이틀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온라인 과금 모델이 아닌 싱글 패키지 방식을 채택한 타이틀도 상당수인 것으로 파악된다.

국내 게임사들의 신작 출시 흐름은 그동안 대거 선보여왔던 다중접속역할게임(MMORPG)에서 벗어나 콘솔 시장으로 도전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콘솔게임 ‘P의거짓’을 출시한 네오위즈가 출시 한 달 만에 100만장 이상 판매해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등 흥행하자 콘솔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커질 거란 전망이다.

게임사별로 넥슨은 올해 여름 PC·콘솔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를 내놓는다. 슈팅과 역할수행게임(RPG)이 결합된 루트슈터 장르로, ‘서든어택’, ‘히트2’, ‘V4’ 등 슈팅 게임으로 유명한 넥슨게임즈가 개발하고 있다. 지난해 9월 크로스플레이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약 200만 명의 글로벌 이용자가 참여하는 등 많은 관심을 이끌어냈다.

엔씨는 지난해 선보인 쓰론 앤 리버티(TL)의 글로벌 버전을 올해 상반기에 PC·콘솔 버전으로 동시 출시한다. TL은 서구권 시장에서 거부감이 큰 확률형 아이템도 과감히 없앴다. 글로벌 버전 유통은 아마존게임즈가 맡는다. TL을 담당하는 안종옥 PD는 “글로벌 테스트에서는 (자동 전투에서) 액션 전투로 바꾼 이후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올바른 방향성으로 가고 있다는 피드백이 대체적이었다”고 설명했다.

넷마블은 올해 상반기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등 콘솔 장르를 포함한 신작 6종을 공개할 예정이다. 파라곤은 3인칭 슈팅(TPS)과 진지점령(MOBA) 장르가 합쳐진 독특한 게임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 게임사들이 불모지로 여겼던 콘솔 플랫폼에 도전하는 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게임업계는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언택트 호재를 등에 업으며 대규모 인력 채용과 연봉 인상을 단행하는 등 고공행진했다. 그러나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며 그 후폭풍이 돌아오며 넥슨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게임사가 깊은 침체에 빠졌다.

이에 국내 게임사들은 새로운 수익모델(BM) 발굴을 목표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콘솔 게임을 내놓게 됐다. 국내 게임 시장을 키우는 데 주효했던 모바일 플랫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등 특정 장르에 편중된 라인업이 한계에 이르렀다는 평가다. 또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가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는 점 또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에서는 모바일 MMORPG 위주의 게임의 선호도가 높았고, 이같은 게임들이 출시돼왔다”면서도 “국내 시장에서 한계를 느낀 게임사들이 글로벌 진출, 특히 북미 유럽 지역을 공략하기 위해 콘솔 플랫폼으로 확장하려는 추세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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