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채권단이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무산으로 건설업계와 금융권 등에 미칠 파장을 최대한 틀어막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태영건설 문제가 건설산업 전반과 금융시장 시스템 리스크로 연결될 가능성은 크게 보지 않지만 '제2의 태영건설' 등장 우려 제기, 자산유동화기업어음(PF-ABCP) 거래 위축 등 불안감이 형성되고 있어서다.
금융권 등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8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금융지주 프로젝트파이낸싱(PF) 담당 임원, 은행연합회 관계자들과 부동산 PF 현황 및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으로 인한 불안감이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한 뒤 난항을 겪는 모습이 나타나면서 금융권에서는 건설사 PF 사업자 전반으로 PF 우발채무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롯데건설과 동부건설 등 PF 우발채무 리스크가 제기된 건설사들이 "문제가 없다"며 적극적인 해명에 나서는 상황이다. 한국신용평가는 주요 건설사 중 롯데건설(212.7%), 현대건설(121.9%), HDC현대산업개발(77.9%), GS건설(60.7%), KCC건설(56.4%), 신세계건설(50.0%) 등의 자기자본 대비 PF 보증 규모가 작년 9월 말 기준으로 50%를 넘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주요 건설사 회사채 만기가 대거 돌아온다는 점도 불안감을 키우는 요인이다. 올해 상반기 중 만기가 도래하는 주요 건설사 회사채 규모는 2조3700억 원가량이다.
새해 첫 주 PF-ABCP 거래 규모가 대폭 감소하는 등 금융시장의 위축도 관측된다. 이달 4일까지 PF-ABCP의 일평균 거래대금은 3조8048억 원으로 직전 주인 12월 마지막 주 대비 35.1% 감소했다. 이 기간 전체 거래대금으로 확장하면 23조4487억 원에서 11조4145억 원으로 줄어들어 절반도 채 되지 않는다. 연말 북클로징(장부 마감) 등의 영향을 감안하더라도 태영건설의 영향으로 자금 수급 불확실성이 높아지자 투자심리도 위축된 것으로 풀이된다.
치솟는 A1 기업 유동화 증권 금리도 시장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A1등급 PF-ABCP는 주로 증권사가 확약을 맡는다. 2일 특수목적법인(SPC) 오시리아파크제이차가 발행한 ABCP 3개월물은 A1임에도 불구하고 최대 5.40% 금리에 거래됐다. 오시리아파크는 부산 기장군 일대에 테마파크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달 27일에도 송도더스카이제일차(A1) 3개월물이 4.61%에 거래되면서 4%대 중반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증권사가 신용공여를 한 PF-ABCP 등 PF 채무보증 규모는 작년 3분기 기준 21조7000억 원이다.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PF-ABCP 20조3000억 원 가운데 16조7000억 원(82%)이 1분기에 만기를 맞는다. 우량물(A1)보다 신용등급이 낮은 A2 이하 PF-ABCP 3조3000억 원어치에는 경계심이 커질 수 있다.
다만 금융당국은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태영건설 특유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 건설산업 전반 또는 금융시장 시스템 리스크로 확대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태영건설은 자체 시행사업 비중과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롯데건설 PF 우발채무 우려에 관해 "이미 이런 상황을 대비해 지난해부터 유동성 확보를 해뒀고, 태영건설과는 성격도 다르다"며 "저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금융당국은 현재 85조 원 규모의 시장안정대책을 100조 원 이상으로 늘리고, 채안펀드 한도도 20조 원에서 30조 원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이 무산돼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에 대한 대응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워크아웃은 기존 수주 계약이 유지되고 추가 대출, 출자전환, 상환유예, 이자감면 등의 금융지원이 이뤄진다. 하지만 법정관리로 넘어가면 협력업체 공사대금 등 모든 채권이 동결되고 수주계약도 해지된다.
이에 따라 협력업체의 연쇄부도를 일으킬 수 있고 입주 지연에 따른 수분양지 피해가 불가피하다. 현재 태영건설은 전국 112개 현장에 1075개 협력업체를 두고 있다. 수분양자는 1만9871가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