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는 대화형 커머스 솔루션, 고객 서비스 현대화 솔루션, 카탈로그 및 콘텐츠 강화 솔루션 등 3가지 신규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 및 솔루션을 통해 유통 혁신을 지원한다고 16일 발표했다.
회사는 버텍스 AI 검색기능, 구글 분산형 클라우드 에지(Google Distributed Cloud Edge) 구성도 고도화했다. 리테일 전용 버텍스 AI 서치 신규 거대 언어모델(LLM) 기능도 출시했다. 리테일 전용 버텍스 AI 서치는 유통 업체가 자사 온라인 스토어에 구글의 검색, 탐색, 추천 기능을 기본 탑재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를 통해 유통 업체가 제품 카탈로그를 소비자 검색 패턴에 맞춰 맞춤 조정할 수 있다.
구글 클라우드는 이번에 발표한 세 가지 신규 리테일 생성형 AI 솔루션을 올해 1분기 중 출시할 예정이다. 현재 자격 요건을 충족한 유통 업체에 프리뷰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는 리테일 전용 버텍스 AI 서치의 LLM 기능은 연내 정식 버전(GA)으로 출시된다. 리테일 전용 구성이 추가된 구글 분산형 클라우드 에지는 올해 1분기 내 정식 버전 출시된다.
엄경순 구글 클라우드 커스터머 엔지니어링 총괄 디렉터는 “생성형 AI는 최근 불과 1년 만에 모든 기술 분야를 통틀어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이자 유통 업계의 중요한 과제로 자리 잡았다”며 “구글 클라우드는 전 세계 유통 업계가 생성형 AI의 가치를 인식하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술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