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북구 석관동 일대가 개발에서 소외된 노후주택 밀집지에서 쾌적한 1500가구 규모의 주거단지로 재탄생한다.
22일 서울시는 성북구 석관동 62-1 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을 통해 풍부한 공원을 품고 지역으로 보행이 연계되는 최고 39층, 1500가구 규모의 녹색 여가 주거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대상지는 노후주택이 밀집한(20년 이상 건축물 약 96%) 저층 주거지로, 보행자와 차량이 혼재된 좁은 도로 폭과 주차공간 등 문제로 생활에 불편이 컸다. 또 여가와 휴식을 위한 공원·문화시설 등 생활편의시설도 부족했다.
서울시는 대상지 입지 특성과 주변 개발 잠재력에 주목해 지역에 필요한 공원·문화시설 등을 연계·계획해 이웃과 함께 누리면서 어디로든 보행이 연계되는 ‘걷고 머물고 싶은 녹색 여가 주거단지’ 조성을 목표로 신속통합기획을 추진했다.
먼저 대상지 북측에 공원과 문화시설, 주차장(공원 하부)을 연계·입체적으로 배치해 이웃과 함께 누리도록 했다. 특히 저층 주거지의 일조 영향도 고려해 지역 일대의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에 주안점을 뒀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저층 주거지와 시장 이용객의 주차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공원 하부에 주차장을 입체적으로 계획했다. 또한, 공원과 연계해 배치하는 문화시설과 주차장의 차량 출입구는 문화시설 하부에 진입 램프를 설치해 주차장으로 바로 연결되도록 통합 계획하는 등 교통흐름도 효율적으로 개선했다.
돌곶이역, 돌곶이 시장, 학교, 중랑천 등 주변 어디로든 편리하게 걸어갈 수 있도록 북측 공원과 연계한 공공보행통로를 배치했다. 이와 함께 단지 경계부를 따라 단지 내 조경과 연계한 녹색 산책로를 계획해 주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걷고 싶은 주거단지를 조성했다.
기존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현황도로의 보행 흐름을 유지하면서 북측 공원과 문화시설로의 접근 편의성을 고려해, 남북방향 공공보행통로를 계획했다.
아울러, 각종 시설 및 외부공간도 주민 맞춤형으로 계획했다. 이문차량기지 복합개발에 따른 중랑천으로의 보행 강화를 고려해 남측 돌곶이로8길변으로 근린생활시설, 동 측 한천로변에는 등하굣길과 연계한 청소년 활동시설 등 주민수요에 맞는 외부공간 조성으로 소통과 교류가 있는 주거단지 조성을 유도했다.
주변 모아타운 개발 등 여건 변화에 대응하면서, 기존 주거지와의 조화를 고려해 지역으로 열린 경관을 창출하기 위해 용도지역을 상향(제2종(7층), 제2종 주거 → 제3종주거)하고 유연한 층수 계획을 적용했다.
또한, 북측 저층 주거지 및 남측 돌곶이로8길 변 등 단지 경계부는 중저층, 단지 중앙에 고층 배치 및 통경축 설정 등으로 리듬감 있고 입체적인 스카이라인을 통해 단지의 가치도 높이고자 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연접한 저층 주거지 일조 및 공원 이용의 개방감 등을 고려해 단지 북측 주거동은 10층 내외로 배치했다. 남측 돌곶이로8길 변은 보행이 가장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생활 가로인 만큼 10층 내외로 배치해 가로변 위압감을 최소화했다.
단지 중앙은 탑상형 고층 주동(최고 39층)을 배치해 통경축 및 주변에서 단지 중앙으로 들어올수록 점진적으로 높아지는 텐트형 스카이라인(△)을 계획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석관동 62-1일대는 지역에 필요한 시설들을 이웃과 함께 누리고 기존 보행 동선을 존중해 주변 지역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데 중점을 뒀다”며 “일상 속 즐거움과 활력이 넘치고, 문화와 휴식이 공존하는 녹색 여가 주거단지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