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선가 역대 최고치 근접
조선 3사, 잇단 수주 러시
원유 운반선 수주 소식이 연이어 들려오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로 전망이 밝지 않았지만, 최근 홍해 사태와 러시아산 원유 수입 제재가 원유 운반선 수요 급증을 야기했다는 분석이다.
7일 조선ㆍ해운 전문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원유 운반선의 신조선가지수는 215.71포인트를 기록했다. 이는 2007년 기록한 최고치 237.59포인트에 근접한 수치다.
신조선가지수는 새로 발주되는 선박의 가격을 지수화한 것이다. 통상 조선업계의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 지표로 쓰인다.
원유 운반선 호황에 따라 HD현대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수주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3일 아시아 선사와 석유화학제품 운반선(PC선)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PC선 4척에 대한 전체 수주 금액은 2789억 원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들은 HD현대미포에서 건조해 2026년 8월까지 차례대로 선주사에 인도할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를 포함해 올해 현재까지 총 82척, 93억9000만 달러(약 12조6850억 원)를 수주해 연간 목표치(135억 달러)의 69.6%를 달성했다.
한화오션은 최근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VLAC) 2척을 3312억 원에 수주했다. 최근 두 달 사이 7척째 VLAC 수주다. 이 선박은 거제사업장에서 건조해 2027년 하반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할 예정이다.
한화오션은 무탄소 선박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대체 연료 및 친환경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을 점진적으로 줄이고, 궁극적으로는 암모니아 추진, 수소 직접 추진, 수소연료전지 추진 등 탄소 배출이 없는 무탄소 선박의 상용화를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오세아니아 지역 선사와 셔틀탱커 1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금액은 1988억 원이며, 해당 선박은 2026년 8월까지 선주사에 인도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올해 총 18척, 38억 달러를 수주했다. 이는 올해 연간 수주 목표치인 97억 달러의 약 39%에 달한다.
앞으로 3~4년간 조선사들의 고부가 수주 물량 소화가 예정된 만큼, 조선사들의 실적 개선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조선 3사(HD한국조선해양ㆍ한화오션ㆍ삼성중공업)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사업 분야 확대에 나서는 중이다. 조선 3사 모두 지난달 개최된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친환경, 탄소 중립 등 신사업 관련 사항을 사업 목적에 추가했다.
안유동 교보증권 연구원은 “올해부터 2022년 수주한 고부가 수주 물량 관련 매출 인식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며 “고수익 선종의 비중 상승이 향후 조선사들의 실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