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보험 대중화
한화시스템 ICT 부문은 신한EZ손해보험의 차세대 시스템 ‘이지원(EasyOne)’ 구축 작업을 마치고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지원은 신한EZ손해보험의 기존 업무 시스템을 전면 개편한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이다. 한화시스템이 독자 개발한 ‘W1NE(World No.1 Next gEneration)’ 솔루션을 적용했다.
W1NE은 상품개발ㆍ계약관리ㆍ입출금ㆍ보험회계 등 모든 보험 업무 관련 IT 서비스의 기능을 부품처럼 모듈화해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보험 가입설계ㆍ청약ㆍ심사ㆍ지급 등 보험사의 다양한 업무를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이번 시스템 개편의 골자다. 신한EZ손해보험의 차세대 시스템에 적용된 한화시스템의 W1NE 솔루션은 △상품 정보 관리(W1NE FACTORY) △고객 정보 관리(W1NE FOR CUST0MER) 등 보험사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한다.
상품 정보 관리 서비스를 통해 상품의 기준 정보를 부품화해 간편한 정보 조립만으로도 새로운 보험 상품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품 업무 규칙과 반영 절차를 표준화해 상품 출시 절차 또한 간소화했다.
고객 정보 관리 서비스는 프로세스별로 분산 저장된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고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다량의 고객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돕는다. 고객 정보 분석을 용이하게 해 고객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고, 미래 시장 수요 또한 쉽게 예측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외에도 한화시스템은 신한EZ손해보험의 상품판매 채널인 ‘모바일 다이렉트’와 설계사의 영업 채널인 ‘이지On시스템’ 또한 모바일 기반으로 새롭게 개선했다.
김용태 한화시스템 금융솔루션이행팀 상무는 “앞으로도 고객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디지털 보험 상품이 대중화될 수 있도록 관련 솔루션 개발과 운영에 앞장설 계획”이라며 “국내 외에도 동남아 등 해외 시장으로도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