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푸드빌이 신규 브랜드 '쌈앤볼(SSAMNBOWL)'의 사업화에 앞서 미국 소비자로부터 검증 받았다. 뚜레쥬르에 이어 외식 브랜드로 해외 시장에 진출, K푸드 세계화에 앞장서겠다는 포부다.
CJ푸드빌은 10일부터 사흘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에서 열린 푸드페스티벌 ‘푸디랜드(FOODIELAND)’에서 쌈앤볼 브랜드와 한국의 식문화를 알렸다고 20일 밝혔다.
쌈앤볼은 CJ푸드빌이 지난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사내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 프로젝트를 통해 발굴한 브랜드로, 회사측에서 사업 지원금을 비롯한 다방면의 투자를 진행하면서 본격적인 사업화를 앞두고 있다.
이번 푸디랜드 참여는 쌈앤볼의 사업화에 앞서 현지 소비자 반응을 테스트하기 위해 마련됐다. 푸디랜드는 미국의 16개 도시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푸드 페스티벌로 약 200만 명이 방문하는 최대 규모의 행사다. CJ푸드빌은 푸디랜드의 방문객들은 음식 트렌드에 민감하고 새로운 음식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만큼 이번 참여가 브랜드 정교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쌈’과 ‘볼’을 조합한 브랜드명에는 한국 고유 식문화인 ‘쌈’을 미국의 대중적인 식사 형태인 ‘볼(Bowl)’에 접목한 메뉴를 선보인다는 뜻을 담았다. 전세계에서 K푸드가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은 현지인들에게는 특별식으로 소비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CJ푸드빌은 미국인 누구나 일상식으로 즐길 수 있는 K푸드 브랜드를 선보임으로써 한식 세계화에 주안점을 뒀다는 설명이다.
쌈앤볼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의 쌈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BBQ 볼’을 선보였다. 불고기, 닭갈비, 갈비찜 등 불맛이 살아있는 한국식 양념 바비큐를 채소, 곡물, 소스와 함께 제공해 건강하고 든든한 한 끼를 완성했다. 채식 수요를 반영해 고기 대신 두부볼 메뉴도 마련했다.
이날 쌈앤볼 부스를 찾은 데이비드 씨는 "축제 기간 3일 내내 연속으로 쌈앤볼 부스를 찾았다. 한국 음식은 처음 접했는데 쌈앤볼은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맛이라 진입 장벽없이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메뉴”라고 평가했다.
그레이스 씨는 “한국의 바비큐와 김치는 건강한 음식이라고 생각해서 자주 먹는다. 쌈앤볼은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일상식 형태라 회사나 집 근처에서 자주 구매할 것 같다. 빠른 시일내로 매장을 오픈해달라”는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