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석 달여를 맞은 방경만 KT&G 사장이 젊은 직원들과의 소통에 꾸준히 나서고 있다. 미래 KT&G를 이끌어갈 MZ세대 직원들과의 캐주얼 미팅을 통해 세대 간 간극을 좁히고 전국 각지에서 선발한 2030 직원들과 경영진 간 만남을 정례화해 일하고 싶은 조직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구상이다.
KT&G는 전날 2030세대 직원으로 구성된 ‘글로벌 주니어 커미티(Global Jr. Committee)’ 1기와 ‘글로벌 CA(Global Change Agent)’ 임명식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방경만 KT&G 사장이 직접 참여해 참석자들을 격려하고 이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사내 공모를 통해 선발된 ‘글로벌 주니어 커미티’는 일하기 좋은 직장 만들기를 목표로 젊은 구성원들과 경영진의 소통을 주도하는 기업문화 개선 협의체로, 본사‧영업‧제조 등 전국 기관에서 총 8명이 선발됐다. 이들은 향후 9개월 간 조직문화 혁신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는다. ‘글로벌 CA’는 국내외 조직문화 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해 전파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방 사장은 이를 통해 그룹 미래 비전인 ‘글로벌 톱 티어(Global Top-tier)’ 도약을 위해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의 기업문화 혁신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공격적인 글로벌 사업 확장으로 현지 인력이 증가하는 사업 환경에 발맞춰 비전과 업무 방식 변화 등 선진적 기업문화 정착에도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방 사장은 4월 취임 시부터 캐주얼 미팅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현장 직원, 그 중에서도 2030 세대들과의 접점 찾기에 힘을 실어왔다. 방 사장 자신이 1998년 한국담배인삼공사(KT&G 전신) 공채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뒤 27년 만에 대표이사 직에 오른 만큼 회사 선배로서 업무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급변하는 상황 속 젊은 직원들의 관심사와 회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듣고 경영 일선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방 사장은 “구성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방식 변화 등 기업문화를 혁신하는 것은 ‘글로벌 톱 티어’ 비전 실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과 지원을 통해 기업문화에 변화의 물결을 가져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