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배달 잘나가네" CU, 배민 점유율 70% 넘었다

입력 2024-07-15 10:15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CU 배민스토어 일 평균 매출 25.1% ↑…장마 특수

▲편의점 직원이 배달 라이더에게 주문 상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제공=BGF리테일)

CU가 국내 대표 배달 플랫폼인 배달의민족에서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U는 배달 앱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배달의민족에서 이달 7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BGF리테일 빅데이터팀의 매출 분석에 따르면 최근 3개년 동안 장마 기간 CU의 배달 서비스 이용 건수는 직전 주 맑은 날 대비해 76.6%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본격적인 장마에 접어든 이달 1일~10일 CU의 배민스토어 하루 평균 매출은 전월 동기 대비 25.1% 증가했다. 일 점포당 배달 매출도 전월 동기보다 12.7% 늘었다.

궂은 날씨에 밖으로 나가지 않고 실내에서 생활하며 빠르게 취식하거나 간편 조리가 가능한 상품 위주의 장보기 수요가 배달로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김밥(300.1%), 도시락(241.8%), 라면(30.8%), 즉석제조식(24.1%) 등 식사 대용이 가능한 품목과 빵(14.7%), 디저트(29.5%), 스낵류(29.2%), 음료(12.5%) 등 간식류가 큰 인기를 끌었다.

또 이달 10일까지 전체 배달 매출에 대해 입지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주택가(86.9%), 오피스가(5.3%), 유흥가(3.3%)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오피스가 입지의 경우 날씨가 맑았던 전달 10일까지의 매출 비중이 2.7%였던 것과 비교하면 장마 기간 사무실에서의 배달 수요도 급격히 늘어나는 것이 입증됐다.

CU는 자체 커머스 앱 포켓CU는 물론 배달의민족, 요기요, 네이버, 배달특급, 해피오더 등 업계에서 가장 많은 배달 앱과 제휴를 맺고, 퀵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업계 최초로 요기요와 손잡고 편의점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후 배달의민족, 네이버 등 대표 플랫폼으로 제휴를 확장했다. 현재 전국 총 1만2000여 점에서 픽업 및 배달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CU는 이달 말까지 장마가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고객의 편의를 돕기 위해 배달 및 픽업 할인 프로모션을 강화한다. 포켓CU, 배민스토어, 요기요, 해피오더, 배달특급에서 상시 진행하던 2만 원 이상 구매 시 3000~5000원 할인 행사를 이달 4000~7000원으로 상향한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배달 플랫폼에 입점한 덕분에 객단가, 재구매율 등 고객 충성도를 알 수 있는 여러 지표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며 “퀵커머스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